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식약처, 화장품 ‘AI 코스봇’ 시범사업 실시

이수중 기자 | 기사입력 2025/01/02 [23:31]

국내·외 화장품 규제정보 접근성 제고
생성형 AI 활용해 질문 맞춤형 답변 제공

식약처, 화장품 ‘AI 코스봇’ 시범사업 실시


국내·외 화장품 규제정보 접근성 제고
생성형 AI 활용해 질문 맞춤형 답변 제공

이수중 기자 | 입력 : 2025/01/02 [23:31]

식약처가 글로벌 K-뷰티를 주도하는 국산 화장품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하여 국내외 화장품 관련 규정 정보와 사용금지 원료에 대한 정보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화장품 정보 제공 AI 챗봇(AI 코스봇) 시범사업을 1월 2일부터 12월 31일까지 실시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21년부터 화장품 국내 규제정보를 제공하는 챗봇을 운영해 왔으며 지난해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챗봇 성능을 높여 △화장품 규제정보 제공 범위를 국내에서 국내·외로 확대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자주 묻는 질의응답(FAQ)’ 중 가장 유사한 답으로 안내하던 것을 ‘생성형 AI’를 활용해 정확도가 높은 답을 대화형으로 제공하는 등 개선했다.

 

 

AI 코스봇 △국내 및 중국, 유럽, 미국, 대만, 인도, 태국, 인도네시아 등 화장품 규제정보 제공정보 제공(향후 업계 수요에 맞춰 다양한 국가의 규제정보 추가 제공 예정)하고, △학습한 규제정보를 토대로 질문 내용·의도에 맞춰 적정한 답변을 작성·제공하며 대화형으로 질의를 이어갈 수 있다.

 

신준수 바이오생약국장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AI 코스봇’은 규제정보 데이터베이스 및 사용자 피드백을 학습하며 답변 정확도를 높이는 등 기능을 고도화할 수 있다”라며, “많이 사용하고 학습할수록 정확해지는 ‘AI 코스봇’에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업계가 국내외 화장품 규제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편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정보를 제공하여 K-뷰티 화장품의 글로벌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