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기능성 화장품 ‘제모제’, 외용으로만 사용해야

강경남 기자 | 기사입력 2024/06/11 [17:09]

에어로졸 제품사용 시 눈 주위·점막에 분사하지 말아야
제모제 바른 후 따가운 느낌, 불쾌감 등 느껴지면 즉시 닦아내고 찬물로 씻어야

기능성 화장품 ‘제모제’, 외용으로만 사용해야


에어로졸 제품사용 시 눈 주위·점막에 분사하지 말아야
제모제 바른 후 따가운 느낌, 불쾌감 등 느껴지면 즉시 닦아내고 찬물로 씻어야

강경남 기자 | 입력 : 2024/06/11 [17:09]

제모제는 주로 ‘치오클라이콜릭애씨드’ 성분을 이용해 털의 주요 구성성분인 단백질(케라틴)의 결합을 끊어 털의 탄력을 없애고 끊어지기 쉽게 만든 기능성화장품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이번에는 여름철을 맞아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모제(기능성화장품)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올바른 사용 방법과 주의사항을 안내한다고 밝혔다.

 

제모용 왁스 등 물리적으로 체모를 제거하는 제품은 기능성화장품이 아닌 일반화장품이다.

 

제모제는 외용으로만 사용하는 제품이며, 액상, 크림, 로션, 에어로졸 등이 있다. 에어로졸의 경우 눈 주위 또는 점막 등에 분사하지 말아야 하며, 가스를 직접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제모할 부위를 씻고 건조 시킨 후 털이 완전히 덮이도록 제모제를 충분히 바른 후 제품의 용법‧용량에 맞는 시간 동안 유지하고 일부를 손가락 등으로 문질러 털이 쉽게 제거되면 젖은 수건 등으로 닦아내거나 씻어낸다.

 

호르몬 변화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생리 전후, 산전, 산후 임산부 등은 제모제를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얼굴이나, 상처, 습진 등이 있는 피부에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제모제 사용 시 피부 상태,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 전 피부 접촉검사(패치 테스트) 후 가려움 등 이상 반응이 없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제모를 원하는 부위에 제품 소량을 사용법에 따라 사용하고 24시간 후 이상 반응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제모제 사용 시 10분 이상 피부에 방치하거나 피부에서 건조시키지 말아야 하며, 한 번 사용 후 털이 깨끗이 제거되지 않으면 피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매일 사용하지 말고 2~3일의 간격을 두고 사용해야 한다.

 

제모제를 바른 후 따가운 느낌, 불쾌감 등이 느껴지면 즉시 닦아내고 찬물로 씻어내야 하며, 불쾌감 등이 지속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참고로 제모제 사용 전후 비누를 사용하거나, 제모제 사용 직후 땀발생억제제, 향수 등을 뿌리거나, 장시간 뜨거운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 자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화장품 유형별 안전 사용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