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 고령인력 관리를 위한 업종 특화 정보 제공
한국식품산업협회-한국고용정보원, “식품업종 고령인력 고용가이드” 발간효과적 고령인력 관리를 위한 업종 특화 정보 제공식품산업협회가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생산연령인구 감소에 대비해 식품기업에서 효과적인 고령인력 관리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국고용정보원과 함께 ‘식품업종 고령인력 고용가이드’를 발간했다.
한국식품산업협회(회장 이효율, 이하 협회)가 연구협력기관으로 참여한 본 가이드는 크게 기업의 인사규범 및 관행(채용, 근로시간유연화, 직무관리, 교육훈련), 조직문화, 산업안전보건(작업환경 구성, 근로자 건강관리 지원), 계속고용이라는 네 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기업 인사담당자가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식품기업 실태조사를 기반으로 한 세부 실행 가이드와 현장 사례가이드, 정부 지원사업 등 다양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특히, 본 가이드는 고령자 고용에 적극적인 식품기업 107개사의 인사담당자 대상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하여 고령인력 관리 현황과 인식 실태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았으며, 우수한 고령인력 확보와 관리의 교두보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식품업종 고령인력 고용가이드’ 책자는 협회를 통해 기업에 배포 예정이며, 협회 홈페이지와 한국고용정보원 기관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협회 이효율 회장은 “’식품업종 고령인력 고용가이드’가 생산연령인구 감소에 대비한 식품기업 맞춤형 사전 준비방안을 제시하고, 숙련인력 확보를 통한 기업의 성과와 가치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식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