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임페리얼드림XO 등 5개 제품 블로그 허위과대광고 소비자 기만?

식약일보 | 입력 : 2020/03/31 [16:56]

최근 개인블로그들이 유명상품을 허위과대광고 내용을 담아 블로그를 홍보하는 장으로 이용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남양유업이 제조 판매한 ‘임페리얼드림 XO’, ‘365일 자연방목 유기농 산양유아식’, ‘불가리스 FIT’, ‘리얼슬로우 발효유’, ‘불가리스 위쎈’ 등 대표 브랜드 제품이 네이버 개인블로그 등에 허위과대광고 내용을 올려 관계기관으로부터 블로그 차단조치를 받은 것으로 본지가 확인했다.

 

본지 모니터링 결과 허위 과대광고로 문제의 개인 블로그에 올려진 위반내용들을 자세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임페리얼드림XO 네이버 블로그(https://kkotzip411.blog.me/221316547476)에는 “모닝응가하니 장이 얼마나 튼튼한 건가요 장 건강 평생 건강 소화 잘되는 분유 덕에 녹변 없이 황금변 보는 장 튼튼히 됐네요” “분유의 용해도가 좋을수록 소화도 좋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저도 몰랐었는데, 분유가 잘 녹을수록 소화도 잘되어 아가들 배앓이 하지 않고 좋다고 해요”, “몇 달 전만 해도 아가 울고 똥 못 싸고 그래서 저도 진짜 맘 아파하고 했었는데, 이제 그런 걱정도 안녕이에요. 녹변, 변비 이런 변 걱정은 이제 안 해도 될 것 같아요” 등이다.

 

특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롯데마트(몰) 온/오프라인 몰에서 판매 중인 임페리얼XO 5단계+빨대 컵 패키지 구매 가능 사이트로 이동하는데, 이 같은 표현은 판매를 유도하고 있다.

 

 

둘째, 불가리스 2030 Fit 네이버 블로그(https://blog.naver.com/2195321/221638547262)에는 “바로 변비…변비가 있으니까 피부가 더 안 좋아진 거 같아요”, “그래서 요즘 불가리스 fit을 먹고 있어요! 정말 이거 먹으니까 오랜만에 화장실에서 시원하게 나올 수 있었어요. 도대체 이게 얼마 만인지 기분까지 시원하더라고요. 그래서 변비 있는 친구한테도 추천해줬는데, 친구도 너무 좋다고 아침마다 먹는다고 해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샐러드와 불가리스 fit을 같이 먹으니까 말 그대로 찰떡궁합…. 요즘 하루에 한 번씩 꼭 화장실 간답니다. 변비 있으신 분들 진심 꼭 드셔보세요. 덤으로 피부까지 케어되니까 꾸준히 드시면 좋은 변화 느낄 수 있으실 거라는…” 등이다.

 

해당 블로그에는 포스팅은 해당 업체에서 제품과 원고료를 받고 작성했다고 적시하고 있다.

 

셋째, 불가리스 위쎈 저지방도 네이버 블로그(https://eunfor122.blog.me/221303701087)로 “이제는 다이어트도 건강하게 하려고 #불가리스 위쎈_ 저지방 제품으로 더욱 건강하게 다이어트 중인데요. 다이어트와 함께 찾아오면 변비로 고생하시는 많은 여성분에게는 정말이지 꼭 필요한 유산균음료랍니다. 4주의 경험으로 위쎈의 차이를 바로 느껴보실 수 있으시답니다”, “삼시 세끼 챙겨 먹기 힘든 육아 맘들이나 다이어트로 인해 음식조절로 공복 상태가 많은 여성분이시라면 속 쓰림 현상이나, 변비 증상이 있으실 텐데요! 그럴 때 아침 공복에 불가리스 위쎈 저지방으로 위 건강은 물론 쾌변까지 보실 수 있으니 속 쓰림 증상 없이 아침 하루가 든든하게 시작된답니다. 배가 고프면 더 예민해지는 다이어트에도 이제 건강하게 군살을 빼시기에도 딱 마랍니다”

 

이 사이트도 판매사이트로 연결하고 있으며, 해당 업체 불가리스 위쎈으로부터 제품을 받아 작성하는 글이라고 적시했다.

 

해당 게시물들은 전부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제8조(부당한 표시 또는 광고행위의 금지)에 어긋나는 내용이다.

 

전문가들은 “해당 제품들은 대부분 일반 식품에 해당한다. 해당 사례에서는 일반 식품을 질병의 예방과 치료할 수 있는 의약품으로 오인·혼동케 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라고 강조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조사결과 ‘남양 임페리얼XO’ 등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제7조 제8조 등에 근거하여 규정 위반으로 판단돼 포탈 네이버에 차단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3월 31일 해당 블로그는 차단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남양유업은 2013년 상품 밀어내기 사건으로 사회적 물의를 빚었고, 최근까지도 유명카페 등에서 남양유업 상품판매 불매운동이 여전히 존재하는 현상들은 그동안의 기업이미지 때문이기도 하다. 이수중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중소·벤처기업 스마트공장 구축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