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지난 8월 30일부터 31일까지 2일 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한 「2019 농림축산식품 일자리 박람회」(이하 “박람회”)가 청년들의 많은 관심 속에 마무리됐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박람회에 청년 구직자들의 관심이 꾸준히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DDP 추산 : 11천여명).
연령대별로는 10·20대 청년층(86%)이 대거 참석했고, 지역별로는 서울·경기권(37%)과 충청권(29%)의 구직자들이 참여가 많았다.
지역별로는 경기(19%), 서울(18%), 충남(14%), 충북(9%), 대전(6%), 경남(6%), 전북(6%), 강원(4%), 전남(3%), 경북(3%) 등이다.
이번 박람회의 행사장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난해 보다 30개가 증가한 155개의 기업이 참가했으며, 1:1 채용상담은 1.3천건이 증가한 6.3천건이 실시됐다.
분야별 채용 상담실적은 공공기관(2,018건/31.8%)이 가장 높았으며, 농협(1,294/20.4), 식품․외식기업(1,194/18.8), 축산기업(1,111/17.5), 농림기업(727/11.5) 순으로 관람객들의 관심이 이어졌다.
민간기업 중 농협목우촌(163건), 식품분야의 ㈜한국인삼공사(141건), 축산분야의 ㈜카길애그리퓨리나(106건), 농림분야의 푸마시(84건) 등에 대한 구직자의 관심이 컸다.
또한, ㈜우아한형제 및 ㈜우아한청년들은 하루(8.30일)만 채용상담을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81건의 채용상담을 하는 등 구직자들의 식품기술(푸드테크) 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창업에 성공한 청년 창업자가 노하우를 직접 전수하는 한편, 창업에 필요한 실무 컨설팅을 함께 제공하면서, 창업 상담실적이 지난해(102건) 대비 약 5배인 482건을 기록했다.
특히, 오메가3를 포함한 사료를 생산하여 축산물·유제품·육가공품 등 제조·판매하는 그린그래스(75건/15.6%)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의 12개 직업에 관한 정보와 체험 기회가 함께 제공되었고, 총 940건의 상담이 이뤄졌다.
특히, 산림복지(176건/18.7%),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174/18.5), 원예치료(165/17.6)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박람회 참관객을 대상으로 한돈․한우산업 및 업계 일자리 정보(한돈) 등을 소개하여, 국내 한돈․한우산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기회도 함께 마련됐다.
농식품부는 박람회 참가자의 취업 성공 여부 등을 모니터링하고, 박람회 누리집(www.agri-job.kr)에서 농식품 분야 일자리 정보를 상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구직자와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박람회가 청년들의 취․창업에 기여하고, 농식품 분야의 일자리 정보의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최지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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