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의료기기 특별위원회” 발족

“3D프린팅·로봇·스마트헬스·빅데이터” 4개 분과위 구성

식약일보 | 입력 : 2017/07/14 [17:21]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황휘)는 정부의 미래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4차산업혁명위원회(대통령 공약)’와 정책적 보조를 함께하고 의료기기산업계에서 요구하는 4차산업혁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4차산업혁명 의료기기특별위원회(이하 특별위원회’)를 설치하였으며 12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발족식을 갖고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첫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발족식에는 3D·로봇·헬스케어 등 제조(수입) 분야 50여개 업체를 비롯해 학계,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특별위원회 설치에 지대한 관심과 기대를 보였다.

 

또한 참석자들은 의료기기산업이 해결해야 할 과제인 4차산업혁명 관련 정의·개념 정리, 규제·제도 개선, 국제표준화 선점, 개발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특별위원회는 ‘4차산업혁명관련 융복합 기술이 적용된 환자중심 및 가치 기반의 의료기기개발을 활성화하고, 의료기기산업의 육성·성장을 도모하여 국가 기간산업으로 견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 추진 방향으로는 의료기기분야의 ‘4차산업혁명선도를 위한 플랫폼 구축, 신정부 ‘4차 산업혁명수요에 대응하는 정책개발·제안 및 일자리 창출, 급변하는 의료기술 대응 인허가 및 보험제도 정비 및 혁신 추진, 환자중심 융복합기술 기반 의료기기 서비스의 질적·양적 확대 등 4차산업혁명시대의 업계 현안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특별위원회 산하에는 4개 분과위원회로 3D프린팅 의료기기분과 로봇 의료기기분과 스마트헬스 의료기기분과 빅데이터 의료기기분과가 구성됐으며 필요에 따라 새로운 분과위원회를 설치할 예정이다.

 

특별위원회의 각 분과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업무 및 역할을 담당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3D 프린팅 의료기기 분과위원회는 3D프린팅 환자맞춤형 의료기기의 신속한 임상 적용을 위한 제도개선 연구개발 활성화 방안 마련 및 지원 확대 3D프린팅 관련 학회와의 소통채널 확보 등 연계방안 모색 국내 3D프린팅 기술의 국제표준화 선점 등이다.

 

로봇 의료기기 분과위원회는 다양한 로봇 의료기기에 대한 분류체계 마련 및 국제표준화에 대응하는 의료기기 허가·심사체계 정비 및 가이드라인 마련 로봇 의료기기 및 기술의 안전한 환자접근성 보장을 위한 다각적 교육훈련 방안 마련 및 지원 로봇 의료기기 연구개발의 국내·외 협력 방안 마련 등이다.

 

스마트헬스 의료기기 분과위원회는 스마트헬스 의료기기를 이용한 국가 보건의료시스템의 선진화 및 개인맞춤형 정밀의료서비스로 환자접근성 향상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웨어러블(Wearable) 및 모바일 헬스(Mobile Health) 등의 의료기기를 활용한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실질적 제도마련 및 적정 보상체계 수립 등이다.

 

빅데이터 의료기기 분과위원회는 보건의료 빅데이터(Big data) 정보를 활용한 가치기반 의료서비스 활용 방안 도출 빅데이터 기반한 새로운 Health data의 출현 및 빠른 변화에 따른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방안 마련 및 지원 빅데이터의 공유·개방 및 데이터 사용 규제와의 사회적 갈등 해결방안 마련 및 지원 등이다.

 

 


유병재
4차산업혁명 의료기기특별위원장은 “4차산업혁명을 이루는 기술적 융합과 변화로 전통적인 의료기기의 경계가 확장될 것으로 예측 된다“IT, 데이터분석 기업까지 헬스케어 영역으로 진입하는 등 의료기기산업계는 획기적인 발전 가능성이 커진 만큼 정부와 함께 미래성장동력산업을 실현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황휘 협회장은 우리 의료기기 산업계가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한 발 앞서 ‘4차산업혁명 의료기기특별위원회를 발족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로, 세계 속에서 신시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협회 차원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협회는 의료기기산업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특별위원회 참여위원을 추가로 모집하고 있으며, 참여 위원의 활동에 적극적인 지원이 있을 예정이다. 김용진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겨울철 “서울로 7017” 우리밀로 푸르게 장식
1/4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