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액이 가장 컸던 ’21년 3분기보다 8.8% 늘어…미국 수출 약 40% 증가 K 뷰티 제품의 수출경쟁력 확보, 세계 시장 진출 적극 지원 올해 3분기 화장품 수출 역대 최대 74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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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수출액 증감을 보면 중국 수출액은 지난해보다 2.0억 달러 감소(-9.1%), 미국은 5.5억 달러 증가(+38.6%), 일본은 1.3억 달러 증가(+18.2%)했으며, 미국 수출액의 증가 폭이 가장 컸다.
제품유형별 수출액은 기초화장품 55.6억 달러(+8.2억 달러, +17.3%), 색조화장품 9.8억 달러(+2.0억 달러, +26.6%), 인체 세정용품 3.4억 달러(+1.0억 달러, +40.7%) 순으로, 인체 세정용품의 증가 폭이 가장 컸다.
중국은 유형별로 대부분 수출이 감소했고, 특히 기초화장용 제품류 수출 감소액은 3.0억 달러(16.6억 달러→13.6억 달러, -18.3%)로 감소액이 가장 컸다. 다만, 인체세정용 제품류는 1.0억 달러(2.3억 달러→3.3억 달러, +3.1%), 색조화장용 제품류는 0.2억 달러(2.2억 달러→2.4억 달러, +10.3%)로 수출이 증가했다.
미국은 대부분 유형에서 수출이 증가하였고, 특히 기초화장용 제품류가 4.6억 달러(6.0억 달러→10.6억 달러, +77.3%), 인체세정용 제품류 0.4억 달러(0.2억 달러→0.6억 달러, +150.6%), 색조화장품 제품류 0.3억 달러(1.6억 달러→1.9억 달러, +17.2%) 순으로 수출이 증가했다.
일본도 기초화장용 제품류가 0.9억 달러(3.5억 달러→4.4억 달러, +27.4%), 색조화장품 제품류가 0.3억 달러(1.8억 달러→2.1억 달러, +19%), 인체세정용 제품류에서 0.1억 달러(0.1억 달러→0.2억 달러, +106%) 순으로 대부분 유형에서 수출이 증가했다.
식약처는 미국, 중국 등 주요 수출국과 규제 외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화장품의 해외 진출을 돕고, 수출 다변화에 맞추어 다양한 국가의 해외 규제 동향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아시아 규제 당국자와 산업계가 참여하여 최신 기술을 공유하고 화장품 규제 조화와 수출 확대 지원을 위한 ‘원아시아 뷰티 포럼’을 오는 10월 17일(목)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식약처는 미국, 중국 등에서 안전성 평가제를 시행함에 따라, 화장품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에도 안전성 평가 도입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가 안심하고 품질 좋은 화장품을 사용하고 우수한 국산 화장품이 세계 시장으로 원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