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해썹(HACCP) 체험관’, 새롭게 단장 본격 운영

강경남 기자 | 기사입력 2024/02/21 [23:31]
영상체험관에서 식품안전교육, 팩토리관에서 스마트센서 체험

‘해썹(HACCP) 체험관’, 새롭게 단장 본격 운영

영상체험관에서 식품안전교육, 팩토리관에서 스마트센서 체험

강경남 기자 | 입력 : 2024/02/21 [23:31]

식품 및 축산물의 HACCP 관리를 체험할 수 있는 ‘해썹(HACCP) 체험관’이 새롭게 단장하고 3월 4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 해썹(HACCP) 체험관은 식품 영업자와 식품 관련 학과 학생이 식품‧축산물을 안전하게 제조‧가공하기 위한 관리방법인 해썹(HACCP)을 이해하기 쉽도록 식품제조공장을 그대로 구현한 체험공간이다. 체험관은 △해썹 스토리관(우리나라 식품 및 축산물 안전관리의 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는 공간) △해썹 팩토리관(작업장에서 안전관리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IoT 기반 식품특화 스마트센서 5종을 설치하고 체험교육을 진행하면서 스마트 HACCP이 궁금한 지자체 관계 공무원과 식품 안전분야 진로를 탐색하는 초․중․고등학생과 식품 전공 대학생의 단체방문이 많았다.

 

해썹인증원은 단체관람객 수가 늘어남에 따라 체험관 콘텐츠를 관람할 때 관람객의 시야가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막혀있던 벽면에 투시창을 설치하는 등 공간의 개방감을 높이고, 활용도가 적었던 공간을 영상체험관으로 재구성하여 쾌적한 관람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올해 3월부터는 개선된 영상체험관에서 관람 전 안전교육과 HACCP에 대한 교육을 더해 관람객의 이해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디지털 모니터링 장비를 체험할 수 있도록 ’23년에 새롭게 개발한 스마트센서 6종을 추가로 설치했다.

 

스마트센서 6종은 △투입량 자동측정 센서, △수질 자동측정 센서, △염소 자동측정 센서, △잔류염소 측정 센서, △계측데이터 추출 센서, △스마트 포충 센서 등이다.

 

새롭게 단장한 해썹체험관에 방문하면 해썹 인증업체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식품공장에서의 해썹관리를 충분히 알 수 있고, 최신 스마트센서를 통해 앞으로의 스마트해썹 관리도 가장 빠르게 만나볼 수 있다.

 

한상배 해썹인증원장은 “먹거리에 대한 안전관리를 반드시 해야 하는 영업자뿐 아니라 일상에서 가공식품을 접하는 누구나 우리나라 식품 안전관리인증에 대하여 알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재미있게 체험하며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체험형 교육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