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해썹인증원, 과기부 주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2/12/19 [22:32]
안전한 연구환경 우선, 시험·검사실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 강화

해썹인증원, 과기부 주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안전한 연구환경 우선, 시험·검사실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 강화

식약일보 | 입력 : 2022/12/19 [22:32]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조기원, 이하 HACCP인증원)은 1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에서 식품·축산물 시험·검사기관 ‘이화학 실험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은 대학·연구기관 등의 연구실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표준모델을 발굴·확산하기 위해 안전관리 수준 및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심사기준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운영에 관한 규정에서 정하며, 전문가 현장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현장심사는 연구실 안전 환경시스템 분야(30점), 연구실 안전 환경 활동 수준 분야(50점), 연구실 안전관리 관계자 안전의식 분야(20점)로, 각 분야별 80% 이상, 전체 총합 80점 이상 득점과 이행항목 4가지 적합해야 한다.

 

 

 

참고로 HACCP인증원은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등 요구사항 준수를 위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KOSHA-MS 체계를 구축하고 인증받아 기관과 근로자의 안전보건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번 인증으로 각종 시약과 위험물질이 많은 이화학 실험실에 대해 연구실 안전관리 의식 강화와 환경개선 등 자율적인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연구활동 구성원의 안전 강화를 통해 ESG경영을 확장하고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다.

 

HACCP인증원 조기원 원장은“이번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취득이 끝이 아니라 연구실 안전 환경을 끊임없이 개선해 나갈 것이다”며“앞으로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유지·확대에 노력하며, 지역사회의 연구실 안전 환경 조성 확산에 경험을 적극 공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