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주사제 유리 앰플 안전 사용법은?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2/09/16 [15:50]
전문가 대상 주사제 유리 앰플 사용법 등 안전사용정보 안내

주사제 유리 앰플 안전 사용법은?

전문가 대상 주사제 유리 앰플 사용법 등 안전사용정보 안내

식약일보 | 입력 : 2022/09/16 [15:50]

의료 전문가가 올바른 주사제 유리 앰플 사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한 ‘주사제 유리 앰플 안전사용정보 영상’을 9월 16일 식약처 유튜브 계정 등에 공개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이번 영상은 의료 전문가가 주사제 유리 앰플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직접 시연하는 장면으로 구성해 현장감을 높였으며, 주요 내용은 △사용 전 준비사항 안내 △유리 앰플의 절단 방법 △약물의 채취 단계별 상세 방법 등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 전 준비사항으로 먼저 손을 깨끗이 씻고 장갑을 착용하여 약물로부터 손을 보호하고 약물의 오염을 방지한다.

 

유리앰플의 머리 부분을 위로 향하도록 하고 머리 부분에 약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머리를 톡톡 두드리거나 거꾸로 한 뒤 다시 똑바로 세워준다.

 

앰플이 절단될 부위의 소독을 위해 이소프로필알코올 또는 에탄올 거즈로 닦아내고 완전히 건조한다.

 

둘째, 유리 앰플의 절단 방법으로 앰플에 표시된 점이 앞으로 오도록 하고 한 손의 엄지와 검지로 앰플의 머리 부분을 잡고 다른 손으로 몸통 부분을 잡는다.

 

앰플의 머리 부분을 잡은 손에 뒤쪽으로 힘을 주어 빠르게 절단한다. 절단된 앰플 몸통 부분을 비스듬히 잡고 유리 파편 등을 확인한다.

 

셋째, 약물의 채취 단계별 상세 방법을 살펴보면 △절단된 앰플 몸통 부분을 한 손으로 비스듬히 잡고, 약물 내 유리 파편이 혼입될 수 있으므로 앰플 바닥에 가라앉도록 약 1~2분 동안 기다린다. △다른 한 손으로 약물을 채취할 주사기를 쥐고, 주사침을 앰플의 절단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앰플 내로 삽입한다. △주사침의 사면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면서 앰플의 절단면에 비스듬히 주사침을 넣어 약물의 채취지점이 앰플 측면 내벽을 향하게 한다.

 

주사침의 침관 방향으로 주사침 끝의 기울어진 면은 △주사기 내로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사침의 사면이 약물에 완전히 잠긴 상태에서 약물을 채취한다. △주사침의 안지름이 작을수록 유리 파편이 약물 내에 혼입될 우려가 적으며 필터를 사용하면 유리 파편의 유입을 최소화할 수 있다. △주사침이 앰플의 절단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 꺼낸다.

 

          ↑주사제 유리 앰플 안전 사용 방법(영상 캡처)

 

식약처는 환자안전을 위해 주사제 유리 앰플의 안전한 사용법을 보도자료, 카드뉴스 등을 활용해 식약처 대표누리집, 소통누리집에 배포·안내해왔으며, 이번에 제작한 영상은 의료현장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 협회에도 배포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정확한 의약품의 사용 방법 등 유용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