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가족과 느긋하게 둘러보기 좋은 국가중요농업유산 소개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2/09/05 [17:02]
추석 연휴, 독특한 지역문화·역사 깃든 ‘농업유산’ 둘러보기 추천

가족과 느긋하게 둘러보기 좋은 국가중요농업유산 소개

추석 연휴, 독특한 지역문화·역사 깃든 ‘농업유산’ 둘러보기 추천

식약일보 | 입력 : 2022/09/05 [17:02]

 국가중요농업유산은 농업인이 해당 지역의 환경, 사회, 풍습 등에 적응하면서 오랫동안 형성시켜 온 유형·무형 농업자원 중 보전할 가치가 있는 농업자원을 뜻한다. 2012년 도입됐으며,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한다.

 

추석 연휴 동안 모처럼 가족과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이 어딜까.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지역문화와 역사를 엿볼 수 있고, 느긋하게 둘러보기 좋은 국가중요농업유산을 소개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모두 17개의 국가중요농업유산이 있다. 이 중 완도 청산도 구들장논, 제주 밭담, 하동 전통 차농업, 금산 전통 인삼농업, 담양 대나무밭 5곳이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돼 있다. 고향의 푸근함과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국가중요농업유산 대표 4선을 알아본다.

 

첫째, △완도 청산도 구들장논(제1호)은 섬 지역의 불리한 농업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구들장 모양으로 개간한 논으로 경작지를 넓히고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려는 농부의 지혜가 담긴 농업문화다. 경사지를 따라 산림과 구들장논 그리고 마을, 해안이 어우러져 독특한 경관을 만든다.

 

         ↑완도 청산도 구들장논

 

둘째, △담양 대나무밭(제4호)은 전남 담양은 대나무 생육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곳으로 현재도 354개 자연마을 중 350개 마을에 대나무밭이 있다. 울창한 대나무밭과 죽순을 이용한 맛있는 요리, 대나무 수공예품 등 오랜 시간 이어져 내려온 풍경과 문화가 있는 관광명소다.

 

         ↑담양 대나무밭

 

셋째, △울진 금강송 산지농업(제7호)은 한국 소나무의 원형이 가장 잘 보전된 곳으로 최고의 목재로 칭송받는 금강송 1,200만여 그루가 군락을 이룬다. 소나무 숲길을 따라 생태관광이 이뤄지고 있으며, 송이버섯을 비롯해 송화다식, 도토리 등 산촌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울진 금강송 산지농업

 

넷째, △보성 전통차 농업(제11호)은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고 경사가 심한 지형을 그대로 살려 만든 계단식 차밭으로 굽이굽이 이어지는 초록 차밭이 아름다워 많은 사람이 찾는다. 풍경뿐만 아니라 차 재배기술과 가공법을 전승하면서 보성만의 자연농업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보성 전통차 농업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홍석영 과장은 “코로나19로 실내 활동이 조심스러워 연휴임에도 ‘집콕’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다.”라며, “명절 피로도 풀 겸 국가중요농업유산을 찾으면 자연 속에서 지역마다 특색 있는 전통 농업문화와 아름다운 풍경, 맛있는 향토 음식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최지미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