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의료기기산업 발전 중장기 기획단 착수회의 개최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2/05/27 [21:59]
“제1차 의료기기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2023∼2027)」수립 산업계·학계 및 의료현장 전문가로 구성된 전략기획단 구성·운영

의료기기산업 발전 중장기 기획단 착수회의 개최

“제1차 의료기기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2023∼2027)」수립 산업계·학계 및 의료현장 전문가로 구성된 전략기획단 구성·운영

식약일보 | 입력 : 2022/05/27 [21:59]

보건복지부는 5월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제1차 의료기기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이하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의료기기산업 발전 중장기 전략기획단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이번에 수립하는 종합계획은 2020년 5월 시행된 「의료기기산업 육성 및 혁신의료기기 지원법」에 따라 마련되는 첫번째 법정 종합계획으로서, 2023년부터 2027년까지 향후 5년간 국내 의료기기산업의 발전기반을 조성하고,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중장기적 비전과 추진전략을 제시하게 된다.

 

국내 의료기기산업은 코로나19 체외진단 의료기기 수출에 힘입어 2020년 사상 처음으로 무역수지가 흑자로 전환하였고, 2021년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의료기기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산업 전반 및 디지털 헬스케어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전략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의료기기산업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산업계·학계 및 의료현장 전문가를 포함한 전략기획단과 산업별, 전략별 분과위원회를 구성했다.

 

전략기획단은 산업별(4개)·전략별(4개) 분과의 분과장으로 위촉하여 종합계획의 비전과 목표 등 기본방향을 논의하고, 각 분과에서 논의된 세부 추진과제를 검토한다.

 

산업분과는 △체외진단기기, △영상·계측기기, △치료기기·재료, △디지털기기·소프트웨어 기기의 4개 분과 27명으로 구성하여 분야별로 추진이 필요한 과제를 발굴하고, 전략분과는 △연구개발, △임상, △시장진출·투자, △제도·인프라의 4개 분과 25명으로 구성하여 과제별 실행계획을 도출할 예정이다.

 

분과위원회와 전략기획단을 통해 마련된 종합계획은 의료기기산업 육성·지원위원회(위원장 보건복지부장관) 심의를 거쳐 올해 12월까지 발표할 계획이다.

 

 

올 하반기에는 종합계획 초안에 대한 공청회 개최 등올 통해 산업계,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중장기 발전전략의 시의성과 수용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형훈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최근 우리 의료기기산업의 성장세를 지속시키기 위해 체외진단기기와 같은 강점 분야, 인공지능, 디지털 헬스케어 등 새로운 기술분야에 대한 지원전략이 필요한 시기”라며, “처음으로 수립되는 법정 종합계획인 만큼, 우리나라가 의료기기 선진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비전과 중장기 방향을 제시하고, 산·학·연·병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정책과제를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윤종열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