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HACCP인증원-세계김치연구소, 김치산업 발전 위해 맞손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2/05/11 [16:38]
식품안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HACCP인증원-세계김치연구소, 김치산업 발전 위해 맞손

식품안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식약일보 | 입력 : 2022/05/11 [16:38]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조기원, 이하 HACCP인증원)은 5월 10일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장해춘)와 김치의 스마트HACCP 확대 등 식품안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주요 내용은 △김치 제조 분야의 생산성, 품질 및 안전관리 수준 향상을 위한 스마트 HACCP 혁신 모델 구축 △김치류 HACCP 관리 및 스마트 HACCP 보급·확산 △김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연구 등이다.

 

HACCP 인증원은 HACCP 인증·교육, 스마트 HACCP 등록, 음식점 위생등급제 평가, 수입식품 안전관리 등 국민 먹거리 안전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식품안전관리 전문기관이다.

 

디지털 시대의 식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HACCP의 내실화를 위해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하여 중요관리점(CCP) 모니터링을 실시간으로 자동 기록·관리하여 데이터 위·변조를 방지하는 등 기존 HACCP 관리에 자동화·디지털화를 접목한 고도화된 시스템인‘스마트 HACCP’을 보급·확산하고 있다.

 

지난 2020년 2월에 도입됐으며 올해 4월 말 현재 전국 124개 업체에서 스마트 HACCP를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HACCP 이 도입되면 생산 공정이 효율화될 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와 데이터 위·변조를 막을 수 있어 HACCP의 실효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김치연구소는 김치 발효의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여 김치의 전주기적 품질 및 안전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조기원 HACCP 인증원장은“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식품안전을 선도하는 첫걸음으로 각 기관의 장점을 극대화해 김치산업 발전의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장해춘 세계김치연구소장은“세계시장에서 우리나라 김치산업이 글로벌경쟁력을 갖추도록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라고 전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우수한 파트너십을 확보해 김치가 소비자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안심 먹거리로 정착하고, 위생·품질 안전망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우리나라 김치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