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설 연휴대비 가축전염병 방역대책 추진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2/01/28 [15:41]

설 연휴대비 가축전염병 방역대책 추진

식약일보 | 입력 : 2022/01/28 [15:41]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경우 전년 동기보다 야생조류와 가금농장 모두 발생은 감소(야생조류 148건→24건, 가금농장 77건→26건, 1월 26일 기준)했으나, 최근 산란계를 중심으로 발생이 이어지고 있어 경각심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경우 양돈농장에서는 작년 10월 이후 발생하지 않고 있으나, 야생멧돼지 ASF 검출 지역이 단양·제천 등까지 확산하는 엄중한 상황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설 연휴 기간에도 가축 방역에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예찰·점검·소독 등 방역 업무를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귀성객 및 농장 종사자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는 등 설 연휴 가축전염병 방역대책을 추진해 나간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설 연휴 기간 중 차량과 사람의 이동이 증가함에 따라 바이러스의 확산과 이동이 쉬워지면서 가축전염병의 발생 우려가 커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전에 위험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AI 방역은 산란계 사육 마릿수가 많은 특별관리지역 16개 시군의 농장에 대한 일제 점검(1.25.∼1.27.)했고, 최근 AI가 주로 발생한 축종인 산란계와 종오리에 대한 긴급 일제검사를 (1.25.~1.28.)하고 있다. ASF 방역의 경우 전국 양돈농장을 대상으로 모돈사(어미돼지 사육시설) 등 취약요인을 집중적으로 점검(’21.12.15.∼)하고, 농가들이 8대 방역 시설을 조속히 설치하도록 지자체와 함께 독려하고 있다.

 

 

또한, 농식품부는 설 연휴 직전과 직후인 1월 28일과 2월 3일을 ‘전국 일제 소독의 날’로 지정하여 농장과 축산관계시설 및 축산차량에 대한 집중소독을 한다는 방침이며, 연휴 기간에는 매일 지자체와 공동방제단의 소독 차량을 이용해 야생멧돼지 ASF 발생지역 및 철새도래지 주요 도로, 전통시장, 산란계 밀집 사육단지 등 오염 우려 지역 및 방역 취약지역을 집중적으로 소독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문자메시지, 마을방송, 현수막, 리플릿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 방역수칙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귀성객을 대상으로는 축산농장과 철새도래지 방문 및 입산(ASF 발생 시·군) 자제를 요청하고, 농장 종사자를 대상으로는 연휴 기간 모임 자제, 매일 농장 내외부 청소·소독 실시 등 방역수칙을 집중 홍보해 나간다. 특히 연휴 기간에도 지자체 전담관(가금 4,081명, 양돈 1,671명)이 육성으로 축산농가에 방역수칙과 주변지역 가축전염병 발생상황 등을 지속해서 안내하고, 전화예찰을 통해 가축의 이상여부를 점검한다.

 

농식품부는 검역본부·방역본부·지자체·생산자단체 등 관계기관과 함께 설 연휴 기간(1.29.∼2.2. 5일간) 비상근무반을 편성·운영하여 가축전염병 의심 가축의 신고 접수 및 상황 보고체계를 24시간 유지할 방침이며, 매일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상황회의를 개최하여 방역 조치사항을 점검할 계획이다. 최지미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