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코로나19 합병증 발생률, 독감보다 낫거나 비슷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2/01/12 [16:43]

- 심평원 빅데이터 활용 코로나19 합병증 연구 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 심부전, 기분장애 등 일부 질환 위험도는 약간 높아

코로나19 합병증 발생률, 독감보다 낫거나 비슷


- 심평원 빅데이터 활용 코로나19 합병증 연구 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 심부전, 기분장애 등 일부 질환 위험도는 약간 높아

식약일보 | 입력 : 2022/01/12 [16:43]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 국립중앙의료원·분당 서울대병원 공동연구팀은 심사평가원의 청구데이터를 활용한 공동 연구를 통해 ‘코로나19와 독감의 합병증 발생 비교연구’ 결과를 미국 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서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Emerging Infection Disease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코로나19 합병증과 독감의 합병증을 비교하고자 심사평가원 빅데이터를 활용해 코로나19 환자(’20.1.-’20.9.까지 코로나19가 확진된 21,615명)와 독감 환자(’17.7.-’18.6.까지 독감 진단 및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은 2,380,696명)를 분석했다.

 

합병증은 ‘코로나19 혹은 독감 진단 전 3년간 특정 질병으로 의료기관을 이용한 적이 없으나, 코로나19 혹은 독감에 걸린 후 새롭게 발생한 질병으로 의료기관을 이용한 경우’로 정의했다.

 

이에 따라, 소화기계, 근골격계, 치주질환, 피부염, 탈모, 천식, 만성 폐쇄성 폐 질환, 폐렴, 심혈관질환, 심부전, 뇌혈관질환, 자가면역질환, 기분장애, 치매에 대해 발생률을 확인했다.

 

코로나19 환자의 합병증 발생률은 19.1%, 독감 환자의 합병증 발생률은 28.5%로, 코로나19 환자의 합병증 발생률이 독감 환자보다 높지 않았다.

 

합병증의 상대위험도(Relative risk, RR)는 대부분 질환에서 코로나19가 독감보다 적거나 비슷했으나, 치매(RR 1.96), 심부전(RR 1.88), 기분장애(RR 1.73), 탈모(RR 1.52) 발생 위험은 코로나19 환자에서 다소 높았다.

 

코로나19 합병증 발생은 20~44세, 의료급여 수급권자, 대구 경북지역 거주자, 경증 입원 환자 등에서 높게 나타났으나, 폐렴, 심혈관질환, 심부전, 뇌혈관질환 등 심각한 합병증의 발생은 고령자 및 동반 질환이 많은 사람에게서 높았다.

 

 

연구팀은 “코로나19 환자는 대체로 합병증 발생률이 독감 환자보다 낮거나 비슷한 수준이지만 심부전, 기분장애, 치매, 탈모 발생률은 다소 높아 해당 질환 고위험군은 합병증 관리에도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하며, “이러한 합병증들은 기존의 코로나19 합병증을 연구한 다른 연구들과도 일치하는 것으로, 비록 발생률이 높지는 않지만 코로나19 환자가 증가할 경우 합병증도 증가할 수 있어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하다.”, “다만, 연구대상이 의료기관을 방문한 환자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않은 환자는 추계에 포함되지 않아, 코로나19와 독감 모두 실제 불편증상은 추계한 것과 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논문의 교신저자인 이진용 연구소장은 “현재 코로나19의 합병증 발생률이 독감보다 더 높지는 않았으나, 치명률은 더 높다”라며 “코로나19의 합병증 발생률이 높지 않으므로, 예방접종을 통해 치명률을 낮출 수 있다면 코로나19의 관리 전략도 독감과 같이 유증상 확진자 중심 관리로 바뀔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논문 제1 저자인 이혜진 교수는 “코로나19에 대한 우려가 크지만, 독감과 비교했을 때 합병증 발생률이 높지 않은 것은 긍정적인 면으로 생각된다.”라며 “그렇지만 코로나19는 현재 진행 중으로, 변이 바이러스에 따라 양상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고, 장기 합병증은 아직 알 수 없는 만큼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심사평가원 이진용 연구소장은 “이번 연구는 국내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합병증 관련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라며, “앞으로도 심사평가연구소는 심사평가원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외 임상 전문가와의 협업 및 내부 연구를 통해 코로나19와 관련한 객관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윤종열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