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사용적합성 적용 가이드라인” 2종 제정·발간

식약일보 | 입력 : 2021/04/07 [20:36]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올해부터 제품 위해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사용적합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적용 가이드라인’ 2종을 제정·발간한다고 밝혔다.

 

사용적합성(usability)이란 제품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사용오류 등의 위험을 줄이고 사용자가 의료기기를 정확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의료기기 디자인(예: 버튼, 사용자 화면, 사용설명서 등) 특징을 말한다.

 

이번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은 △사용적합성 관련 최신 품질관리 국제기준(IEC 62366-1) 해설…사용적합성 적용 방법 △사용적합성 적용 사례 등이다.

 

IEC 62366-1이란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적용 요구사항·방법 등을 정한 국제기준을 말한다.

 

아울러 식약처는 의료기기 품질책임자가 사용적합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의료기기 품질책임자 교육‘에 이번 가이드라인에 대한 교육과정을 개설했다.

 

교육 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홈페이지(www.nids.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는 이번 가이드라인 발간 및 교육을 통해 제조업체가 사용자적합성을 원활하게 적용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국내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 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교육 및 가이드라인 발간 등을 지속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수중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한라산 난지축산연구소, 말 100여 마리 8개월간 초지 방목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