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오는 9월까지 국민 70% 코로나19 백신 접종 마무리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1/01/26 [17:16]
11월 집단면역 형성, 코로나19 적극 대응

오는 9월까지 국민 70% 코로나19 백신 접종 마무리

11월 집단면역 형성, 코로나19 적극 대응

식약일보 | 입력 : 2021/01/26 [17:16]

정부는 오는 9월까지 전 국민 70%에 대한 1차 백신접종을 시행해 11월 코로나19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특히 1차 백신접종은 1, 2, 3분기로 나눠 시행하고, 4분기에 2차 접종자와 미접종자 대상으로 백신접종은 철처한 검토와 원칙하에 진행할 계획이다.

 

25일 이 같은 내용으로 보건당국인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청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코로나19 조기 극복 및 포용적 일상 회복’을 중심으로 2021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브리핑은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시행됐다.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해 방역역량 극대화, 백신·치료제 조기도입과 개발, 전국민 무료 예방접종 시행을 최우선과제로 추진한다.

 

 

이에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올해는 무엇보다 코로나19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발생한 사회적 격차를 시급히 해결하겠다”라고 첫 포문을 열었다. 

 

방역역량을 극대화한다. 먼저 검사·역학조사 역량 확대로 조기에 확산을 차단한다. 선별진료소, 임시선별검사소, 호흡기전담클리닉 등을 통해 누구나 쉽게 코로나19 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PCR 검사도 6월까지 하루 24만 건을 목표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감염병 대응의 핵심인력인 역학조사관을 지난해 325명에서 올해 385명 등으로 지속 확충하고, ICT 기술을 활용해 신속한 역학조사를 이행한다.

 

특히 중환자에 대한 원활한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1분기에는 확보된 병상을 지속 운영하고, 2분기 이후에는 지난해부터 구축 중인 긴급치료병상을 중심으로 충분한 중환자 병상을 확보하기로 했다.

 

감염병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는 안정화 시기에는 단계적으로 감축하되 필요 시 즉시 재가동이 가능하도록 예비지정제를 통해 탄력적 운영이 이뤄지게 한다

 

아울러 노인, 투석환자, 정신질환자 등 특수환자는 특성을 살린 특수병상을 확대 운영하며 의료인 처우개선과 중증환자 전담 간호사 양성, 사회서비스원의 간병인 지원 등 의료·돌봄 인력을 적극 지원한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합리적이고 형평성있게 실시한다. 현재의 유행 상황을 조기에 안정화하기 위해 설 연휴 특별방역대책을 실시하고 감염 위험 행위를 최소화하면서 요양병원·종교시설의 방역 관리를 강화한다.

 

안정화 이후에는 정책 효과를 유지하면서 국민의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예방접종 상황을 고려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개편할 계획이다.

 

 

두 번째 브리핑에 나선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백신과 치료제의 도입·개발지원관련 설명에 나섰다,

 

식약처는 “안전 최우선의 원칙으로 과학적 근거와 투명한 소통에 기반해 백신과 치료제를 철저하게 검증에 주력하고 있다”라며, “백신·치료제 허가신청 전부터 심사가능한 자료를 미리 검토해 심사기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자료 심사와 제조소 등 현장조사는 심사인력을 총동원해 절차를 동시 진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특히 심사기간을 40일 이내로 단축(현행 180일)해 백신·치료제 조기도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국내·외에 공급될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백신은 WHO의 국제 공동심사 참여요청에 따라 현재 심사를 진행 중이다.

 

심사와 관련 외부전문가 자문을 3중으로 강화해 심사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높여 철저히 검증하고 있으며, 모든 절차가 문제없이 진행되면 2월 중 백신·치료제 허가가 완료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 백신의 특성을 고려해 시험법 사전 개발, 실험실 증축과 첨단장비 도입을 추진해 백신 품질검증을 철저히 하고 연중 계속될 백신 품질검사에 대비하고 있다.

 

백신 허가심사와 병행해 국가 출하승인을 진행하고, 검사인력 재배치와 추가인력 확보를 통해 검사 소요기간을 현행 2~3개월에서 20일 이내로 단축함으로써 2월 내 접종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백신·치료제 제조공정을 현장점검하고 보관 유통지침 준수 여부 점검 등 생산·유통 전단계를 추적관리하며, 해외 사용정보 및 국내 이상사례를 모니터링해 시판 후 사용·접종단계의 안전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김 처장은 “만일 안전품질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신속하게 대응해서 현장 실태조사와 제품 수거검사 등을 실시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국민께 소상하게 설명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백신·치료제 개발 방안과 관련 “국산 치료제는 2월 초, 백신은 연내 개발을 목표로 늦더라도 끝까지 지원해 백신 자주권을 확보하고 향후 신종감염병 위기에 대응하는 역량은 더욱 높이겠다”라고 강조했다.

 

김강립 처장은 “안전 최우선 원칙으로 백신·치료제를 철저히 검증하여 조기 도입하고, 코로나19로 지친 국민께 위기를 극복하고 일상을 회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드리도록 관련부처와 협력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정부는 국내 백신·치료제 개발을 위해 지난해 4월부터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를 통해 총 4563억 원을 투자해 국내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인프라 구축과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정 청장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투명하게 관련 정보를 제공해 모든 국민이 안심하고 무료접종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모든 국민에게 무료로 백신 예방접종을 실시해 11월까지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9월까지 전 국민 70%에 대한 1차 접종을 시행하겠다”라고 밝혔다.

 

접종 우선순위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1분기는 요양병원·노인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2분기 65세 이상, 의료기관·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 등이며, △3분기는 만성질환자, 성인(19~64세) 등에 대한 1차 접종을 시작하고, 4분기에는 2차 접종자와 미접종자의 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집단면역 형성에 충분한 총 5600만 명분 이상의 백신을 확보해 2월부터 백신 공급을 시작하며, 면역력 지속기간의 불확실성 등을 고려해 2000만 명분의 백신 추가 확보해 추진할 계획이다.

 

백신유통의 경우 백신별 맞춤형 콜드체인 유통관리 체계를 구축해 보관온도나 운행경로를 실시간 확인하고, 유통 전 단계의 상황을 관리·대응할 수 있는 수송지원본부를 편성해 빈틈없는 유통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아울러 가까운 곳에서 안전하게 예방접종이 시행되도록 백신 특성에 따라 약 250곳 접종센터 또는 1만 곳 의료기관에서 접종이 시행되며, 집단생활시설 어르신 등은 찾아가는 예방접종 서비스도 제공된다.

 

정 청장은 “시도 및 시군구별로 예방접종실행추진단을 구성해 차질 없이 예방접종을 시행하겠다”면서 “구체적인 예방접종 시행계획에 대해서는 오는 28일에 좀 더 상세히 설명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코로나19를 조기 극복해 국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