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이식 의료기기 “환자 안전성 정보 확인 시스템” 공개

식약처, “내 몸에 이식한 의료기기 정보를 확인”

식약일보 | 입력 : 2020/12/18 [16:06]

몸 안에 이식한 의료기기에 대한 정보를 환자가 직접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환자 안전성 정보 확인 시스템’을 개발해 12월 18일부터 공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이하 식약처)는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환자에게 이식한 의료기기에 관한 △허가정보(품목명, 제조업체 등) △안전성 정보(회수·부작용 등) △의료정보(이식 일자, 병원명 등) △안전한 의료기기 사용 정보 등이라고 밝혔다.

 

‘환자 안전성 정보 확인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가입을 하고 환자에게 이식된 의료기기 정보를 등록해야 한다.

 

인체이식 의료기기 정보 등록은 환자가 표준코드 또는 제조번호 등을 ‘이식 의료기기 등록신청’ 메뉴에서 입력해야 하고, 직접 등록이 어려운 경우 의료기관 또는 식약처에 제품 등록을 요청할 수도 있다.

 

 

인체이식 의료기기 정보를 등록하면 환자가 ‘환자 안전성 정보 확인 시스템’에 접속하여 해당 의료기기에 관한 허가정보, 안전성 정보, 의료정보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등록한 환자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새로운 회수·부작용 등 이식된 의료기기에 대한 안전성 정보 알림 서비스도 받아 볼 수 있다.

 

아울러 ‘안전한 의료기기 사용’ 메뉴에서 의료기기 올바른 사용‧관리 방법에 대한 카드뉴스, 안전성 서한, 보도자료 등 환자가 알아야 하는 관련 정보들을 한 번에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식약처는 환자가 시스템을 통해 인체이식 의료기기에 대한 안전정보를 신속히 확인할 수 있어 환자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의료기기 안전정보 제공 강화 등 국민 안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4천만 회분 계약체결 성공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