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비만, 대장암 ‘씨앗’ 대장용종 보유 가능성 높다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0/09/03 [16:33]
HDL 콜레스테롤 수치 높을수록 대장용종 보유율↓

비만, 대장암 ‘씨앗’ 대장용종 보유 가능성 높다

HDL 콜레스테롤 수치 높을수록 대장용종 보유율↓

식약일보 | 입력 : 2020/09/03 [16:33]

비만할수록 대장암의 ‘씨앗’으로 통하는 대장 용종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도 대장 용종이 더 많이 생겼다.

 

3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동수원병원 가정의학과 연구팀(이한범ㆍ이정환)이 2016년1월∼2018년12월 이 병원 검진센터에서 검진과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은 성인 2,477명을 대상으로 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성인에서의 대장용종과 고지혈증, 비만도의 상관관계)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대장 용종은 대장의 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자라 혹이 돼 대장 안쪽으로 돌출돼 있는 상태를 가리킨다. 대장암으로 발전 가능한 종양성 용종과 암으로 발전 가능성이 적은 비(非)종양성 용종으로 나눌 수 있다.

 

검사 대상(2,477명) 중 종양성 대장 용종을 가진 사람의 비율은 14.3%였다. 종양성 대장 용종 보유율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높아졌다.

 

비만의 척도인 체질량지수(BMI)가 높을수록 종양성 대장 용종 보유율도 증가했다. BMI는 자신의 체중(㎏)을 키(m로 환산)의 제곱으로 나눈 값이다. BMI가 25 이상인 사람의 대장 용종 보유율은 17.2%로, BMI 23 미만(11.0%)이나 23 이상∼25 미만인 사람(12.7%)보다 높았다. 이는 비만할수록 종양성 대장 용종 발생 가능성이 높으므로 대장 내시경 검사 등을 받는 것이 대장암 예방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란 뜻이다.

 

혈중 HDL 콜레스테롤 수치도 종양성 대장 용종 발생에 큰 영향을 미쳤다.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70 이상인 사람의 대장 용종 보유율은 10.2%로, 40 미만인 사람(20.7%)의 절반 수준이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대장암은 다른 암과는 달리 식습관이나 체중에 연관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대장암 환자의 약 75%는 이미 알려진 대장암 위험요인이 없는 일반인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나머지 25%는 위험요인을 가진 사람에서 생긴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대장암은 국내 암 가운데 가장 빠르게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암이다. 2017년 기준으로 보면 남성에선 위암ㆍ폐암 다음, 여성에선 갑상선암·유방암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