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한국농업과학기술 세계에 전파하는 세계은행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0/08/03 [15:52]
세계은행 ‘한국농업 지식교류 가이드북’ 발간 주도

한국농업과학기술 세계에 전파하는 세계은행

세계은행 ‘한국농업 지식교류 가이드북’ 발간 주도

식약일보 | 입력 : 2020/08/03 [15:52]

세계은행(World Bank)은 190여 개 수원국 및 이해 관계자 홍보자료로 활용할 ‘한국농업 지식교류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세계은행 산하 한국녹색성장신탁기금(KGGTF, Korea Green Growth Trust Fund)은 한국의 녹색성장 경험 및 기술 노하우를 저개발 국가에 전수하는 ‘지식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까지 총 50여 회가 넘는 ‘지식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1,000명 이상의 세계은행 직원, 수원국 공무원 및 전문가가 한국 경제발전 경험과 지식을 교류했다.

 

세계은행은 이들의 주요 관련 기관 방문을 주관하고, 분야별 이해를 돕기 위해 지식 교류(Knowledge Exchange) 책자를 발간해 왔다.

 

 

최근 한국농업 발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해 지식교류 가이드북으로는 처음으로 한국농업을 소개하는 ‘한국농업 가이드북’ 발간을 추진하게 됐다.

 

농촌진흥청은 세계은행의 협력 요청에 따라 한국농업의 역사 및 녹색혁명과 백색혁명의 성취, 최근 첨단 융복합기술 기반의 농업 연구개발 전략, 해외협력사업 등을 소개하는 자료 및 사진을 제공하고 감수 작업에 참여했다.

 

이 책자에는 농촌진흥청의 식용곤충을 이용한 농식품 성공 사례 및 농경지 토양관리 혁신기술로 농업토양환경정보시스템 ‘흙토람’을 소개하고 있다.

 

이는 지난 5월 체결한 세계은행과 농촌진흥청과의 업무협약 후속사업을 위해 세계은행에서 협력을 제안한 ‘아프리카 기아해결을 위한 식용곤충 활용 연구’와 ‘개도국 농경지 토양관리’ 사업에 필요한 핵심 기술이다.

 

또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농촌진흥청 소속 연구기관, 농업과학관, 농업유전자원센터 등을 비롯한 주요 농업 관련 방문지 17개 기관을 수록했다.

 

농촌진흥청 권택윤 기술협력국장은 “이번 책자 발간으로 반세기 이상 축적된 한국농업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세계은행 및 수원국 관계자와 공유할 수 있게 됐다.”라며, “앞으로 우리나라 농업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계기도 마련했다.”라고 말했다. 최지미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