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핀라자주 등 요양급여 대상여부 등 5항목 심의사례 공개

심평원, 2020년 6월 진료심사평가위원회 심의사례 공개

식약일보 | 입력 : 2020/07/31 [17:19]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2020년 6월 진료심사평가위원회에서 심의한 5항목의 심의사례 결과를 31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공개 항목 중 ‘Nusinersen sodium 주사제(품명: 스핀라자주) 요양급여 대상 여부’는 5q 척수성 근위축증(SMA: Spinal Muscular Atrophy) 환자로, △5q SMN-1 유전자의 결손 또는 변이의 유전자적 진단, △만 3세 이하에 SMA 관련 임상 증상과 징후 발현, △영구적 인공호흡기를 사용하고 있지 않는 경우를 모두 만족하는 경우 요양급여 대상으로 인정한다.

 

그 중 B사례(남/21세)는 유전자 검사결과 SMN-1 유전자의 결손(SMN-1 exon 7, 8)이 있고, 생후 9개월경 척수성 근위축증 관련 임상 증상 및 징후가 발현됐으며, 현재 영구적 인공호흡기를 사용하고 있지 않는 경우이다.

 

 

이에, 해당사례는 Nusinersen sodium 주사제(품명: 스핀라자주) 급여기준에 모두 부합하여 요양급여 대상으로 인정했다.

 

또한, 스핀라자주 투여 모니터링보고로 신청된 24 사례는 제출된 운동기능 평가결과 직전 평가 시점과 비교하여 운동기능의 유지가 확인돼 요양급여 대상으로 인정했다.

 

투여 모니터링의 경우 최초 투여 전, 도입용량(4회) 투여 후 5회 전, 이후 매 투여 전에 임상평가(발달단계, 운동기능, 호흡기능 등)를 실시하여 투여 유지 여부를 평가한 것이다.

 

이밖에 2020년 6월 진료심사평가위원회의 심의한 세부 심의내용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과 요양기관업무포털에서 조회할 수 있다. 윤종열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농식품부 김현수장관,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농축산물 소비촉진 현장방문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