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겨울 조류인플루엔자 대유행 특단의 대책 모색

겨울철 조류인플루엔자 대비 온라인 심포지엄 개최

식약일보 | 입력 : 2020/07/30 [22:11]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올겨울 철새 등을 통한 국내 조류인플루엔자 유입 가능성이 그 어느 해보다 높다고 진단하며, 그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해 7월 31일 「’20년 겨울철 조류인플루엔자 대비 심포지엄」을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행사 현장을 인터넷(YouTube)으로 생중계하여 현장 참석자를 최소화하면서, 축산 관계자의 경각심과 대국민 홍보 효과는 제고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행사에서 학계(대학교수), 민간 현장전문가와 생산자단체 등과 함께 최근 야생조류 이동경로와 국내‧외 조류인플루엔자 예찰‧검사 결과의 분석을 통해 국내 유입 가능성을 전망하고, 국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모색한다.

 

주요 발제 내용은 △최근 야생조류 이동경로 분석 △야생조류 예찰 결과 △해외 발생 상황 및 유입 전 △농장 관리자의 자율 점검 및 차단 방역 등이다.

 

농식품부는 국내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전국 가금농가 일제점검, 철새도래지 출입통제구간 확대 설정, 가금농가‧방역관리자 대상 교육·홍보 등 강화된 사전 예방조치를 시행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심포지엄 개최를 계기로 가금사육농가는 비상한 경각심을 가지고 방역시설을 사전에 점검‧보완하며, 방역준수사항을 철저히 이행하여야 함을 강조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서 토론단으로 참여하는 가금 생산자단체와 공감대를 형성하여, 가금 사육농가에서 정부의 차단방역 대책에 적극 동참하고, 자율적인 방역 강화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류인플루엔자의 방역은 가금사육농가 등 축산 관계자의 관심과 자구적인 노력(self-check)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덧붙이며, ’20년 겨울철 조류인플루엔자 대비 심포지엄 인터넷 생중계 방송의 적극적인 시청을 당부했다. 최지미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농식품부 김현수장관,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농축산물 소비촉진 현장방문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