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한국, 인공지능 의료기기 선도국가로 도약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20/07/02 [16:47]
식약처, 국제기구의 인공지능 의료기기 실무그룹 초대 의장으로 선출

한국, 인공지능 의료기기 선도국가로 도약

식약처, 국제기구의 인공지능 의료기기 실무그룹 초대 의장으로 선출

식약일보 | 입력 : 2020/07/02 [16:47]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6월 25일 열린 ‘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IMDRF)’ 운영위원회에서 회원국 만장일치로 ‘인공지능 의료기기 국제규제 실무그룹(Artificial Intelligence Medical Devices, AIMDs)’의 초대 의장으로 식약처가 선출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설된 이 실무그룹은 식약처 주도로 인공지능 의료기기의 정의‧적용대상 등 각종 국제 가이드라인을 제정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그동안 인공지능 의료기기 개발을 지원하고 선도적인 규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2017년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 의료기기 허가·심사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총 6개의 가이드라인을 발간하여 국내에서 15개사 36개의 인공지능 의료기기를 허가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됐다.

 

또한, 지난 5월 시행된 「의료기기산업 육성 및 혁신의료기기 지원법」을 제정하여 인공지능 등 혁신의료기기 산업육성 및 제품 개발지원을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

 

 

이의경 처장은 “이번 의장 선출은 우리나라 인공지능 의료기기의 규제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로서,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세계보건기구(WHO) 및 국제전기기술위원회(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 등에서도 협력을 주도하여 의료기기 국제 규제조화에 있어서 한국의 역할이 강조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수중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