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동제약 침향환 등 10개 제품, 블로그 무더기 허위과대광고 소비자 현혹?

식약일보 | 입력 : 2020/04/28 [16:02]

한방과학화로 성장한 광동제약이 출시한 유명제품들이 블로그를 통한 홍보성 게시물에서 허위과대광고가 포착됐고, 침향환 등 10개 제품의 19건의 위반사례가 적발돼 소비자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광동제약의 계열사인 광동생활건강은 주로 한방을 위주로 한 건강기능식품과 기타가공품 등 일반 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본지 제보에 따르면 허위과대광고 적시로 적발된 광동제약의 10개 제품은 △포뮬라1/포뮬라2/포뮬라3/포뮬라4 제품 4건 △광동침향환 6건 △광동진녹경 1건 △관절통치 호, 락 3건 △광동 대추쌍화진 1건 △광동 생강쌍화진 2건 △홍삼스틱 1건 등이다.

 

이들 제품은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 기타가공품으로 치료제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의약품처럼 홍보하면서 소비자를 기만한 것이 확인됐다. 다음은 10개 제품 18건 사례 가운데 대표적인 4건의 사례로 법적 근거는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제8조에 어긋나는 내용이다.

 

첫 번째 사례는 체인지뷰 포뮬라1/포뮬라2/포뮬라3/포뮬라4( https://blog.naver.com/vsoknfplut/221589269014)는 다이어트 관련 세트상품으로 위반내용은 “포뮬라1은…. 이 성분은 혈당조절…. 포뮬라2는…. 독소배출…. 포뮬라3은…. 변비를 해결한다…. 포뮬라4!.. 병풀추출물..... 병풀이라는게 염증이나, 종양, 궤양 등에도 상처 치유하는 힘이 있어...” 등이다.

 

이와 같이 정보게시자는 건강기능식품인 포뮬라1,2,3 등을 마치 의약품으로 오인·혼동 가능한 표현을 사용했는가 하면 일반식품인 액상차 속하는 포뮬라4와 관련 이 제품의 구성성분에 속하는 병풀에 대한 효과를 포뮬라4 제품의 효과처럼 소비자의 혼동·오인케 하고 있다.

 

두 번째 사례는 광동 홍삼스틱 https://blog.naver.com/hych57/221638765550)제품으로 위반내용은 “면역력과 기력회복에 짱…. 혈압으로 고생하는 환자 19명에게 홍삼을…. 수축기 혈압이 현저히 감소, 성생활 등 당뇨병 환자…인슐린 치료환자는 투여량 감소조절이 가능…. 현기증, 어깨결림, 흉부압박감, 항스트레스 효과… 기억력 감퇴 등에도 효과, 항혈소판 작용… 혈관이 수축되는 것을 막아” 등이며 광동제약 공식 쇼핑몰 광동스펀몰로 연결시켜 판매를 유도하고 있다.

 

특히 게시자는 “본 포스팅은 리얼리뷰를 통해 이용권을 제공받아 소비자가 직접 이용해보고 작성한 실제후기” 라고 적시했다.

 

          ↑사진은 해당 블로거에서 캡처

 

세 번째 사례는 광동 침향환(https://blog.naver.com/midamad001/221644767712) 제품으로 위반내용은 “침향에는 아가스피롤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신경을 이완시켜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죠. 그래서 침향은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돼요. 아가스피롤이 천연적인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침향에는 베타셀레넨이라는 성분이 .... 신장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유향성분이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장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뇌졸중을 예방….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고…. 그래서 떨어진 면역력을 높이거나……. 스트레스와 우울증에 많은 도움이 된 게….” 등이다.

 

그리고 광동 침향환 바로가기로 클릭하면 자사 침향환 판촉, 상담 페이지로 연결된다.

 

네 번째 사례는 광동관절통치 호, 락(http://blog.daum.net/yesanswerno/277) 제품의 위반내용은 “많은 중, 장년층들은 관절염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관절염은 연골의 손상 또는 퇴화에 의해 생기며,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요. 더 늦기 전에 관절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도에서는 몸이 좋지 않거나 관절에 통증을 느낄 때 강황을 섭취하는데 강황에 있는 터마신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관절통에 도움을 주는 강황추출물(터마신)을 관절통치 호에 담았습니다. 광동제약 관절통치 호락 두가지 제품의 케어로 3주 만에 통증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나이가 들수록 무릎, 허리, 어깨... 온몸이 통증으로 힘드시죠? 아픈 것도 잠시!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김영철이 추천하는 광동 관절통치 호락으로 미리미리 예방하세요” 등이다.

 

그리고 이 블로그에서도 광동제약 관절통치 호락 가격 혜택 문의하기 클릭하면 광동제약 관절통치 호락 판촉, 상담 페이지로 연결된다.

 

게시자는 “이 글은 해당 업체로부터 소정의 포인트를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라고 밝히고 있다.

 

다섯 번째 사례는 광동 생강쌍화진(https://blog.naver.com/0172300557/221639330685) 제품으로 위반내용은 “비염. 환절기 비염이 계속됨에 따라 콧물, 재채기로 힘들어할 때 마신 차가 바로 광동생강쌍화진입니다” 등으로 이 블로그 게시자는 “본 포스팅은 리얼리뷰를 통해 이용권을 제공받아 소비자가 직접 이용해보고 작성한 실제후기입니다”라고 적고 있다.

 

전문가들은 해당 블로그 10개 제품 18개 적발 건을 보고 나서 “해당 블로그에 게시된 표현들은 건강기능식품인 해당제품을 치료제로 오인·혼동케 할 수 있다”면서 “판매를 독려하고 있으면서도 공공성이 있는 것처럼 포장하는 것도 문제지만, 특히 본사가 개입한 흔적이 드러나 소비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이번에 적발된 광동제약과 광동생활건강이 출시한 제품들은 분명히 의약품이 아니며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 등으로 이 게시물을 접한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는 의약품으로 오인·혼동할 개연성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해당 제품이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처럼 인식할 우려가 있는 표시 또는 광고로 확인돼 사이트 차단 요청했다”라고 밝혔다. 이수중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중소·벤처기업 스마트공장 구축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