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3D프린팅 기반 맞춤형 코 보형물” 식약처 허가 획득

코성형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 제시

식약일보 | 입력 : 2020/02/18 [17:56]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 전문 기업인 애니메디솔루션이 국내 최초로 ‘3D프린팅 기반 맞춤형 실리콘 코 보형물’의 인허가를 획득했다.

 

애니메디솔루션(이하 애니메디)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맞춤형 코 보형물인 ‘이노핏(innofit)’의 의료기기 품목허가 승인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이노핏은 3D프린팅 기술을 접목해 제작되는 '스마트?디지털 개인 맞춤형 코 보형물’로, 환자의 CT영상에서 추출한 코뼈와 연골형태를 모두 고려해 최적의 맞춤 형태로 제작된다.

 

이노핏은 환자와 의사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코의 높이?폭?길이?곡면?비율 등을 3D기반으로 설계 및 맞춤 제작한다. 이에 따라 코뼈와 연골의 해부학적 곡면과 보형물 간 틈새가 최소화되면서, 코 보형물의 밀착 문제와 형태적 불안 요소 등이 해결됐다.

 

또한 가상 수술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환자가 원하는 모습과 의료진의 수술계획을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보조함으로써, 종래 코 성형 수술에 비해 스마트하고 발전된 코수술을 할 수 있게 됐다.

 

김국배 애니메디 대표는 "코 성형은 난이도가 높은 수술 분야로 모양과 부작용 면에서 환자 불만이 많다. 기존 보형물은 환자 해부학적 곡면에 맞춰 다듬는 것이 쉽지 않고, 밀착 여부에 따라 부작용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개발 과정에서 세계 최고의 코 성형 술기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의료진들의 노하우를 기술적으로 담는데 가장 집중했으며, 가상 수술 소프트웨어를 통해 주문형 서비스를 플랫폼화 했다는 것이 의미 있다”며 “이노핏이 그간 의료진과 환자의 미적?심적 고충을 최소화하고, 이상적인 코성형 수술의 최적 솔루션이 될 것" 이라고 전했다.

 

애니메디는 맞춤형 코 보형물 이노핏의 인허가 획득 및 출시를 통해 ‘차세대 개인 맞춤형 코 성형 수술 솔루션’을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코 성형 수술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이노핏 개발을 주도한 애니메디는 3D프린팅 및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한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를 서비스하는 기업으로, 다양한 의료분야에서 요구되는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애니메디 연구진은 선천성심장병 치료를 위한 심장수술 시뮬레이터를 국내 최초로 신의료기술로 인정받는데 참여했으며, 내시경 훈련 시뮬레이터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바 있다. 더불어 지난해 12월에 개최된 세계 최대 영상의학학술대회 및 전시회인 북미영상의학회(RSNA)에서도 관련 제품과 이노핏에 관한 다양한 맞춤형 의료기기 서비스 플랫폼을 소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강경남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프로골프 신지애 선수, 코로나19 예방 마스크 6,500장 추가 기부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