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롯데칠성음료 “실론티 홍차” 비품넷 공식 블로그서 허위·과대광고?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9/12/04 [17:00]

롯데칠성음료 “실론티 홍차” 비품넷 공식 블로그서 허위·과대광고?

식약일보 | 입력 : 2019/12/04 [17:00]

음료 대표회사인 롯데칠성음료의 실론티 제품이 네이버 비품넷 공식 블로거에서 허위·과대광고가 의심돼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4일 본지 모니터링 결과 문제의 네이버 블로그(https://blog.naver.com/bipumnet/220929549351)에 올라온 게시물을 살펴보면 홍차의 포함된 원재료인 카네킨 성분의 효능을 설명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해당 제품의 효능처럼 소비자가 오인·혼돈하기에 충분해 보인다.

 

문제의 표현들은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홍차의 효능으로는 홍차에 포함된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감기를 예방한다는 것인데요. 떫은맛을 내는 성분으로써 비만 역시 예방할 수 있기도 해요.” “방광염이나 빈뇨 그리고 요실금 등 배뇨 관계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막는다고 해요.” “그 외 뇌졸중 예방 효과라던가 자외선 차단,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와 술, 담배 해독 효과까지~” 등등을 열거하고 있다. 이런 내용은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제8조”에 어긋난다.

 

해당법은 일반 음료를 홍보하는 과정에서 원재료의 성분을 두고 해당 제품이 그런 효과가 있는 것처럼 홍보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특히 의약품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해 소비자 오인·혼동케 하는 것도 금지하고 있다.

 



이 게시물은 비품넷의 공식 블로거에 게시돼 있으며, 게시자는 20년 전통의 한국물자조달 비품넷이라고 적시하고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개인이든 기업이든 블로거들도 게시물을 올리면서 질병 지칭과 관련해서 위반되는 줄도 모르고 게시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라고 지적한다. 오규섭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