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겨울, 한랭 질환 조심

한랭 질환자 10명 중 4명은 65세 이상 노년층, 실외 발생 77%

식약일보 | 입력 : 2019/11/29 [17:06]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초겨울에는 신체가 추위에 덜 적응되어 약한 추위에도 한랭 질환 위험이 크므로 12월 첫 추위와 기습추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는 특히 ‘겨울철 평균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지만 변동성이 클 것’이라는 기상청 전망에 따라 갑작스런 추위에 따른 한랭 질환 발생에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랭 질환은 추위가 직접 원인이 되어 인체에 손해 입을 수 있는 질환으로 저체온증, 동상, 동창이 대표적으로 대처가 미흡하면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다.

 

지난 18-19절기(’18.12.1~’19.2.28) 질병관리본부의 「한랭 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로 접수된 한랭 질환자 수는 404명(이 중 사망자는 10명)으로 17-18절기(’17.12.1~’18.2.28) 대비 36% 감소했다.

 

한랭 질환자는 65세 이상 노년층이 전체 환자 중 177명(44%)으로 가장 많았고, 고령일수록 저체온증과 같은 중증 한랭 질환자가 많았다.

 

발생 장소는 길가나 집주변과 같은 실외가 312명(77%)으로 많았고, 발생 시간은 하루 중 지속적으로 발생하였으며 특히 추위에 장시간 노출되고 기온이 급감하는 새벽·아침(0시~9시)에도 163명(40%)의 환자가 발생했다. 한랭 질환자 중 138명(34%)은 음주상태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는 올겨울 한파로 인한 건강피해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12월 1일부터 내년 2월 29일까지 「한랭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다.

 



「한랭 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는 한파에 따른 국민의 건강 보호활동을 안내하기 위해 한랭 질환 발생 현황과 주요특성을 확인하는 것으로, 전국 약 500개 협력 응급실을 통해 응급실을 방문하는 한랭 질환자 현황을 신고받아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국민과 관계기관에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한랭 질환은 심각한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지만, 건강수칙을 잘 지키면 예방할 수 있다고 밝히며, 한파에 의한 한랭 질환 등 건강피해를 줄이기 위해 ‘한랭 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수칙 바로알기’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 자료에는 한파 시 일반 건강수칙은 물론 어르신, 어린이, 만성질환자 등 더욱 주의가 필요한 경우의 대처 요령과 이 밖에 심근경색, 뇌졸중, 낙상사고, 호흡기질환 등 겨울철에 특히 주의할 질환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담았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노숙인과 홀몸노인 등은 한파에 특히 취약하므로 지자체와 이웃, 가족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드리며, 취약계층 맞춤형 한파 예방을 위해 지자체, 관계기관과 지속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파대비 일반 건강수칙을 살펴보면 △생활 습관으로 가벼운 실내운동, 적절한 수분섭취와 고른 영양분을 가진 식사를 한다. △실내 환경은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한다. △외출 전에는 날씨 정보(체감온도 등)를 확인하고 추운 날씨에는 될수록 야외활동을 줄인다. 다. △외출 시 내복이나 얇은 옷을 겹쳐 입고, 장갑·목도리·모자·마스크로 따뜻하게 입는다 등이다.

 

한파 관련 특히 주의가 필요한 경우를 살펴보면 △어르신과 어린이 일반 성인보다 체온을 유지하는 기능이 약하므로 한파 시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평상시와 외출 시에 보온에 신경 쓴다. △만성질환자(심뇌혈관질환, 당뇨병, 고혈압 등)는 급격한 온도 변화에 혈압이 상승하고 증상이 악화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추위에 갑자기 노출되지 않게 주의하고 무리한 신체활동을 피한다. △술을 마시면 신체에 열이 올랐다가 체온이 급격히 떨어져 추위를 인지하지 못해 위험할 수 있으므로 한파에는 과음을 피하고 절주한다. △낙상(노인, 영유아, 퇴행성관절염과 같은 만성질환자), 특히 빙판길, 경사지거나 불규칙한 지면, 계단을 피해서 될수록 평지나 승강기를 이용하고, 장갑을 착용하여 주머니에서 손을 빼고 활동한다. 최지미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문 대통령, 농진청 “고온극복 혁신형 쿨링하우스” 방문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