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양당케어알파”제품 블로그 거짓·과장 광고 행정 조치?

식약일보 | 입력 : 2019/10/01 [16:55]

혈당, 혈압, 혈행 등 3가지에 도움을 준다는 일양약품의 건강기능식품인 일양당케어알파 제품이 블로그 거짓·과장 광고로 식약처로부터 행정 조치를 받은 사실이 밝혀져 해당 제품의 관심이 많은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10월 1일 본지 모니터링 결과 허위 과대광고로 지목된 네이버 블로그(https://blog.naver.com/ok69770/221491668721)에는일양당케어알파가 “혈당·혈압·혈행 관리, 딱 한 알로 잡는다 등 과장된 내용을 게시하고 있다.

 

해당 블로그에 게시된 거짓·과장 광고사례를 보면 ”일양 당케어알파, 이런 분께 권한다면서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싶은 분 △과식·과체중으로 혈당조절이 필요한 분 △운동 부족으로 높은 혈당이 염려되는 분 △혈압이 정상보다 높아 조절이 필요한 분 △고지방 고칼로리 식사로 혈압이 높은 분 △나이가 들면서 혈행이 원활하지 않은 분 △혈행 개선으로 활력 있는 생활을 원하는 분 △떨어지는 기억력을 개선하고 싶은 분“ 등을 열거하면서 건강기능식품이 이 블로그에서는 의약품으로 둔갑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개인 블로거도 자신의 블로그라고 해서 제한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다양한 게시물을 올리겠지만 게시물을 올릴 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라며 “특히, 제품홍보 시 과장된 표현은 문제가 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최근 기업들이 과대광고 제한으로 제품홍보에 한계가 있다 보니 개인 블로그들을 이용해 소정의 수고비와 제품을 제공하면서 제품홍보에 나서기도 하고, 일부는 상품 판매자인 개인이 자신이 블로그를 만들어 게시글을 올려 상품판매를 견인하고 있는 예도 있어 소비자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식약처 관계자는 블로그를 검토한 결과 “일양당케어 알파(건강기능식품) 제품 등의 게시글 내용을 확인한 결과 ‘딱 한 알로 잡는다’ 등의 표현은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표현하는 거짓·과장된 광고 등으로 판단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수정·삭제를 요청했다”라고 밝혔다. 이수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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