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산업, 올해 4,779억 원 투입 육성

2019년 제1차 제약 산업 육성·지원위원회 개최

식약일보 | 입력 : 2019/04/10 [14:40]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9일 2019년도 제1차 제약산업 육성·지원 위원회(위원장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2019년 제약산업 육성·지원 시행계획(안)과 2016년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연장평가 계획(안) 등을 심의하고,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제도 개편방안 연구용역 결과 등을 보고받았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새로이 구성된 ‘제약산업 육성·지원 위원회’의 제4기 민간위원(임기 2년, `19.3.21~`21.3.20)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3건의 심의안건 및 2건의 보고안건에 대하여 심의했다.

 

심의안건은 △2019년 제약산업 육성·지원 시행계획(안), △SK케미컬 인증 재평가 결과, △제4차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연장 계획(안) 등이며, 보고안건은 △혁신형 제약기업 연구용역 결과 보고, △제약산업 특별법 하위법령 개정안 보고 등이다.

 

금년 제약산업 육성·지원 시행계획은 지난 1~2월 관계부처와 함께 세부 추진과제별 실무협의를 거쳐, 4월 2일 제약산업 육성·지원 실무위원회 검토의견을 수렴하여 마련됐다.

 

이날 심의·의결된 2019년 제약산업 육성·지원 시행계획은 지난 2017년 12월에 발표한 ‘제2차 제약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의 2년차 시행계획으로 `18년 4,324억 원에 이어 올해에는 4,779억 원을 투입하여 제약산업을 육성·지원한다.

 

금년 제약산업 육성·지원 시행계획 주요 추진과제는 다음과 같다.

 

R&D로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 플랫폼 및 스마트 임상시험 인프라 구축 등 4차 산업혁명 관련기술의 활용 활성화 지원된다.

 

IT+BT 융합형 신약개발 전문 인력 및 바이오의약품 생산전문인력을 양성하여 미래 제약산업의 성장동력 확보된다.

 

‘민·관 공동 시장개척 추진 협의체’ 운영 및 한국 제약산업 홍보회, 채용 박람회 등의 개최를 통해 글로벌 인지도 제고된다.

 

제도 개선로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제도 개편 추진 및 신속·효율적인 임상시험 수행을 위한 ‘IRB 심사 상호인증’ 시범운영(`19~`21)된다.

 

심의·의결된 ‘19년 제약산업 육성·지원 시행계획은 관계부처와 함께 세부과제별로 추진된다.

 

또한, 지난해 7월에 물적 분할된 SK케미칼(SK바이오사이언스와 분할)에 대한 인증 재평가 결과에 따라 SK케미칼(물적분할 이전)이 보유했던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을 SK케미칼(물적분할 이후)로 지위 승계하는 것을 허용하기로 했다.

 

또한 ‘16년에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인증된 7개 제약기업의 인증기간 만료를 앞두고 인증 연장평가 계획도 심의·의결했다.

 

지난해 5월부터 추진된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제도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용역이 완료됨에 따라 그 내용을 보고하고, 향후 정책 추진방향 등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연구팀(성균관대 이상원 교수 등)은 제약기업 대상 설문조사 등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을 2개 유형으로 구분하는 방안을 제안했고,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구체적인 인증기준 및 평가방식 등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올해 6월 12일부터 시행 예정인 「제약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세부사항을 규정한 시행령, 시행규칙 개정안에 대한 입법예고안(4.9일~5.19일까지 의견 제출)도 보고됐다.

 

박능후 장관은 “제약·바이오 산업은 혁신 성장을 통해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국가 미래 기간산업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제약산업이 국민 건강을 책임지면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국가 기간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제약산업 육성·지원 위원회를 중심으로 가치 있는 논의의 장을 계속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영일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중앙아시아 보건의료 협력기반 구축…국산 수술로봇 최초 해외 수출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