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F&B 제조·판매 “덴마크드링킹 요구르트 딸기” 제품 블로그 허위·과대광고 의혹?

식약일보 | 입력 : 2019/04/08 [16:36]

[식약=이수중 기자] 동원F&B 제조·판매한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 딸기’ 제품관련 블로그 허위과대광고가 의심돼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본지 모니터링에 따르면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 딸기’ 제품의 경우 일반음료식품으로 네이버 블로그(https://blog.naver.com/cswcdm/221489911659)게시자가 게시한 허위과대광고에 해당되는 문안을 살펴보면 “변비에 좋은 요구르트 음료 중 하나에요, 변비에 좋은 요구르트 음료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 딸기 사랑해“라고 적시하고 있다.

 

또한 블로그 게시자는 상품리뷰 후기라고 적시하면서 “편의점, 마트 신상 딸기 요구르트 추천”라는 제목으로 시작해서 블로그 아래 부분에 “#변비에 좋은 음료 #변비에 좋은 요구르트”라는 태그까지 달아 소비를 유도하고 있다.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처음 이 블로그를 열어보면 단순한 일반 개인블로그라고 볼 수 있지만 블로그 중간 중간 기술한 문안들을 살펴보면 일반 개인블로그의 범위를 벗어나 판매를 유도하는 홍보성 블로그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본 제품은 요구르트로써 농후발효유에 속하는 일반식품이다. 그러나 게시자는 이 제품이 질병인 변비에 좋은 효과를 낸다는 표현을 반복 사용해 단순한 유산균음료를 소비자가 볼 때 의약품으로 오인·혼동할 소지가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 게시자의 고의성은 엿보이지 않으나, 정부당국의 적극적 행정지도 관련 사례에서 보면 변비는 질병으로 지칭하고 있어 식품표시에 있어 질병을 지칭하는 문안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최근 기업들이 과대광고 제한으로 제품홍보에 한계가 있다 보니 개인블로그들을 이용해 소정의 수고비와 제품을 제공하면서 홍보에 나서는 꼼수로 자행하고 있는 경우가 빈번해 소비자들은 제품구매 시 꼼꼼히 살펴보고 구매할 것”을 당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전 세계 신기한 수박 한 자리에 모았다”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