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해외여행 전 “홍역 면역력 먼저 확인”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9/02/18 [15:43]

해외여행 전 “홍역 면역력 먼저 확인”

식약일보 | 입력 : 2019/02/18 [15:43]

‘옛날 질병’으로 여겨졌던 홍역으로 지구촌이 몸살을 앓고 있다. 2014년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홍역 퇴치국가로 인증을 받은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12월 대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홍역환자는 58명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발생한 홍역은 대부분 해외유입형으로 판명됐다. 따라서 해외여행을 앞두고 있거나 다녀온 사람들은 홍역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홍역은 홍역바이러스로 감염되는 급성 유행성 전염병이다. 기침이나 재채기로 공기로 전파돼 전염성이 강하다. 초기에는 발열, 기침, 콧물, 결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이후 구강 내 코플릭 반점(Koplik spot)과 전신에 발진이 생긴다. 다만 한번 홍역을 앓고 회복할 경우 평생 면역을 얻게 된다.

 

이러한 특성 탓에 자신의 ‘홍역 면역력’을 확인하고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홍역 면역력은 △기록으로 확인된 2회의 백신 접종력 △실험실 검사를 통해서 확진된 홍역 병력 △혈청 검사로 확인된 홍역 면역력 중 한 가지 이상이 있을 때 있다고 인정된다. 단, 1967년 이전 출생자는 이미 자연감염으로 홍역에 대한 항체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고위험군(의료기관 종사자)이 아니라면 홍역 면역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감염내과 신소연(사진) 교수는 “홍역이 베트남, 필리핀, 태국 등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 방역선진국에서도 유행하고 있다”며 “1967년 이후 출생자가 홍역 면역력이 확인되지 않았다면 해외여행 전 홍역에 대한 항체 보유 여부를 확인하거나 예방접종(MMR)을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특히 1985년 이후 출생자는 반드시 출발 전 최소 1회 MMR을 접종하고 4주 이후 2차 접종을 해야 하며 여행전에 2차 접종 완료가 불가능 하다면 귀국 후에라도 2차 접종을 해야 한다.

 

예방접종은 홍역 면역력이 확인되지 않았을 경우 최소 1회 접종이 필요하며 의료인, 해외여행 예정자라면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이 권장된다. 1차 예방접종으로 95%, 2차 예방접종으로 97% 예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홍역 예방접종은 국가예방접종으로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보건소나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 접종이 가능하다

 

신 교수는 “최근 국내 20~30대에서도 홍역 확진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홍역 면역력이 확인되지 않은 성인은 해외여행 여부를 떠나 홍역에 대한 항체 보유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시 MMR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편 홍역예방접종 기록은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http://nip.cdc.go.kr)나 스마트폰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