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병원직원 10명 중 7명, “주치의 제도 동참“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9/01/28 [16:18]
주치의 제도 긍정적인 영향으론 ‘의료의 질 향상’ 꼽아

병원직원 10명 중 7명, “주치의 제도 동참“

주치의 제도 긍정적인 영향으론 ‘의료의 질 향상’ 꼽아

식약일보 | 입력 : 2019/01/28 [16:18]

아직 국내에 도입되지 않은 주치의 제도에 대해 병원 직원의 70% 가량이 참여 의사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주치의 제도는 우리나라에서도 일차의료의 강화 방안으로 도입이 거론되고 1996년에 시행안이 제시되기까지 했으나 홍보 부족과 정부의 준비 미흡, 의료계의 반대에 부딪혀 무산됐다.

 

28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경찰병원 가정의학과 계소신 전문의팀이 2016년10∼12월 서울 소재 한 2차 병원에 근무 중인 직원(의사ㆍ간호사ㆍ간호사ㆍ의료기사ㆍ간호조무사ㆍ행정직 등) 315명을 대상으로 주치의 제도에 대한 인식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서울 지역 소재 일개 2차 병원에 근무하는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주치의 제도에 대한 인식도 조사)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연구 결과 주치의 제도에 ‘등록하겠다’는 응답률이 69.8%(220명)에 달했다.

 

‘등록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30.2%(95명)은 그 이유로 ‘원하는 병원이나 진료과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어서’(40%)를 가장 많이 들었다. 다음은 ‘병원 진료를 받을 일이 없어서’(18.9%), ‘동네의원 의사가 신뢰가 가지 않아서’(14.7%), ‘주치의 제도의 혜택이 적어서’ (14.7%), ‘주치의로 선택할 아는 의사가 없어서’(5.3%) 등의 순이었다.

 

주치의 제도가 국내 의료계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으론 ‘의료의 질 향상’을 가장 많이 꼽았다. ‘대형병원 집중 완화’ㆍ‘바람직한 환자ㆍ의사 관계 형성’ㆍ‘의료서비스 중복 이용 감소’ 에 도움이 될 것이란 응답도 많았다.

 

주치의 제도 도입에 따른 부정적 영향으론 ‘환자 유인 경쟁’ㆍ‘의료의 질 저하’ㆍ‘위화감 조성’ㆍ‘선택권 제한’ 등이 많이 지적됐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병원 종사자는 주치의 제도가 의료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과”이며 “주치의 제도의 (본격) 도입을 위해선 의원의 입지 강화와 일부 부정적 시각에 대한 해결책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