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가벼운 인지기능 손상, “고등어·고구마·과일” 섭취 부족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8/08/07 [15:57]
50세 이상 한국인 약 15% 가벼운 인지기능 손상 보유

가벼운 인지기능 손상, “고등어·고구마·과일” 섭취 부족

50세 이상 한국인 약 15% 가벼운 인지기능 손상 보유

식약일보 | 입력 : 2018/08/07 [15:57]

가벼운 인지 기능 손상이 있는 50대 이상 남녀는 정상 인지 기능을 가진 동년배에 비해 고등어ㆍ고구마ㆍ귤ㆍ사과ㆍ감 등을 덜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염장 생선이나 아이스크림 섭취량은 오히려 더 많았다.

 

7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경희대 의학영양학과 박유경 교수팀은 50세 이상 한국인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ㆍ인지기능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50세 이상 한국인의 영양 섭취와 인지기능의 상관성)는 한국임상영양학회의 영문 학술지인 ‘임상영양연구’(CNR, Clinical Nutrition Research) 최근호에 소개됐다.

 

이 연구에서 50대 이상의 가벼운 인지손상 보유율은 약 15%(242명 중 36명)였다.

 

가벼운 인지손상이 있는 사람은 EPAㆍDHA 등 오메가-3 지방의 섭취량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비오틴(비타민 B군의 일종, 부족하면 모발ㆍ손발톱 성장장애 유발)ㆍ비타민 D 등도 덜 섭취했다. 가벼운 인지기능 손상이 있는 사람의 하루 비타민 D 섭취량은 1.6㎍으로, 정상 인지기능인 사람(2.3㎍) 낮았다. 50대 이상의 하루 비타민 D 섭취량은 인지기능 손상 여부와 상관없이 권장량(10∼15㎍)을 크게 밑돌았다.

 

가벼운 인지기능 손상이 있는 사람은 인지기능이 정상인 사람에 비해 고구마ㆍ고등어ㆍ귤 등을 적게 섭취한 것으로 밝혀졌다. 가벼운 인지기능 손상이 있는 사람의 하루 고구마 섭취량은 12.4g으로 인지기능이 정상인 사람(28.4g)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고등어ㆍ귤ㆍ사과ㆍ감의 경우에도 가벼운 인지기능 손상이 있는 사람의 하루 섭취량이 인지기능이 정상인 사람보다 적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고등어엔 뇌건강을 돕는 DHA 등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다”며 “귤ㆍ사과ㆍ감 등 과일엔 베타카로틴ㆍ비타민 C 등 항산화 성분이 많아 인지기능 손상을 막아주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염장 생선과 아이스크림 섭취량은 가벼운 인지기능 손상이 있는 사람이 더 많았다(각각 하루 3.1gㆍ11.6g 섭취, 인지기능이 정상인 사람은 각각 1.2gㆍ5.5g). 소금을 과다 섭취하면 인지기능 손상이 생길 수 있다는 외국의 연구결과가 나와 있다. 하루 커피나 우유 섭취량은 가벼운 인지기능 손상 그룹과 정상 그룹 간 별 차이가 없었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