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이른 더위 가축관리, 비타민과 광물질 보충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8/06/22 [16:13]
송풍 팬·안개 분무로 체온 낮춰야

이른 더위 가축관리, 비타민과 광물질 보충

송풍 팬·안개 분무로 체온 낮춰야

식약일보 | 입력 : 2018/06/22 [16:13]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한낮 기온이 30도(℃)를 오르내리는 이른 더위가 찾아옴에 따라 가축과 축사 관리를 당부했다.

 

한우는 기온이 20℃ 이상이면 사료 섭취량이 준다. 특히, 비육우는 26℃ 이상이면 생산성이 떨어지고, 30℃ 이상까지 오르면 발육이 멈추므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섭취량을 늘리기 위해 배합사료와 풀사료의 급여 비율을 7:3으로 조절한다. 풀사료는 5cm로 짧게 썰되, 볏짚보다는 질이 좋은 풀사료가 좋다.

 

물을 먹는 양이 늘기 때문에 물통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깨끗한 물을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한다.

 

젖소는 더위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유 생산량이 10%∼20% 줄고, 우유의 단백질 함량도 0.2%∼0.4% 낮아져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다.

 

땀이나 침을 흘리면 칼륨과 나트륨, 비타민 등 광물질이 손실되기 때문에 평소보다 4%∼7% 더 영양을 공급한다.

 

송풍 팬과 안개 분무 자동물뿌리개(스프링클러)를 설치하고, 그늘막을 설치하면 소의 피부 온도를 낮춰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다.

 

 

           ↑한우 안개분무 시설

 

돼지는 몸집보다 폐 용량이 적고, 땀샘이 퇴화해 체온 조절 기능을 하지 못하므로 더 신경 써야 한다.

 

사료 먹는 양의 감소폭을 최소화하기 위해 먹이 주는 횟수를 늘린다. 같은 양을 주더라도 두 차례나 서너 차례에 나눠 먹이는 경우 먹는 양을 10%∼15% 늘릴 수 있다. 또, 사료는 온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이른 아침이나 저녁에 주는 것이 좋다.

 

물을 공급하는 선이나 물통의 내부 온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단열 시설을 설치한다. 돼지우리 천장에 단열재를 설치하거나 지붕에 흰색 페인트를 칠하는 것도 온도를 낮추는 방법이다.

 

닭은 체온이 41도(℃)로 높고 깃털로 덮인 데다, 땀샘도 없기 때문에 생산성이 떨어지며, 폐사로도 이어질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한다.

 

효과적인 닭장 환기 방법은 풍속을 높여 체감 온도를 낮추는 터널식 환기와 냉각판(쿨링패드), 자동 물뿌리개 설치 등이다.

 

또한, 알맞은 사육 밀도를 유지하고 냉각수를 공급하며, 출하할 때 수송 밀도, 시간, 환경에 신경 쓴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 오형규 과장은 “무더위로 인한 농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사양과 축사환경 관리 현장 기술지원단을 6월 중순부터 9월 말까지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용진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