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AI이용 약물-약물, 약물-음식 상호작용 예측시스템 개발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8/04/17 [17:57]
맞춤형 약물 처방 및 음식 제안 등 정밀의료 산업에 응용 기대

AI이용 약물-약물, 약물-음식 상호작용 예측시스템 개발

맞춤형 약물 처방 및 음식 제안 등 정밀의료 산업에 응용 기대

식약일보 | 입력 : 2018/04/17 [17:57]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 신성철) 이상엽(사진) 교수와 김현욱 교수팀에서 약물-약물 및 약물-음식 간 상호작용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명칭: DeepDDI)을 개발했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밝혔다.

 



이번 연구는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인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이용하여 상호작용을 예측하는 것으로, 국제학술지 ‘미국 국립과학원 회보 (PNAS)’ 4월 16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기존의 약물 상호작용 예측 방법론은 약물-약물 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날지의 가능성 정도만을 예측할 뿐, 두 약물 간의 구체적인 약리작용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맞춤형 약물 처방, 식이요법 등 응용 연구에서 체계적인 근거를 제시하거나 가설을 세우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적용하여, 192,284개의 약물-약물 상호작용을 92.4%의 정확도로 예측하는 시스템인 딥디디아이(DeepDDI)를 개발했다.

 

DeepDDI는 두 약물 A, B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예측 결과를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영문 문장으로 출력이 가능하다. 그 내용을 다음과 같다.

 

“The metabolism of Drug B can be decreased when combined with Drug A (약물 A를 약물 B와 함께 복용 시, 약물 B의 약물 대사가 감소 될 수 있다)”

 

DeepDDI를 이용하여 두 약물 복용 시 일어날 수 있는 유해 반응의 원인, 보고된 인체 부작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대체 약물, 특정 약물의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는 음식(성분) 등을 예측가능하다.

 

            ↑약물 상호작용 예측 방법론인 딥디디아이(DeepDDI) 모식도 및

              예측된 다양한 약물-음식성분 상호작용 시각화

 

이번 연구로 약물-약물 및 약물-음식 상호작용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져, 신약개발, 복합적 약 처방, 투약 시 음식조절 등을 포함하여 헬스케어, 정밀의료 및 제약 산업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엽 특훈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밀의료를 선도할 수 있는 기반기술을 개발한 것”이라며, “복합 투여되는 약물들의 부작용을 낮춰, 효과적인 약물치료 전략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기정통부의 「바이오리파이너리(Bio-Refinery)를 위한 시스템 대사공학 연구」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의 「제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플래그십 이니셔티브 연구」의 지원을 받았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