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법, “HIRA 빅데이터 브리프”에 수록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8/04/17 [17:03]
심평원, 활용사례 수록한 종합 안내서 발간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법, “HIRA 빅데이터 브리프”에 수록

심평원, 활용사례 수록한 종합 안내서 발간

식약일보 | 입력 : 2018/04/17 [17:03]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은 보건의료 빅데이터 분석 경험이 부족하여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최신 동향과 다양한 활용 사례, 분석 방법에 대한 내용을 수록한 「HIRA 빅데이터 브리프」를 발간했다.

 

「HIRA 빅데이터 브리프」는 ‘보건의료 빅데이터 동향’, ‘HIRA 빅데이터 분석 사례’, ‘HIRA 빅데이터 분석 가이드’의 3가지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보건의료 빅데이터 동향’은 국내·외 보건의료 빅데이터 관련 동향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최신 ICT 기술 개발·도입·구축·활용 등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최근 이슈 등 주요 언론에 보도된 기사를 요약하여 제공하고 있다.

 

‘HIRA 빅데이터 분석 사례’는 학계, 의료계, 산업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실제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한 사례를 수록하여, 관심 있는 연구자와 예비창업자들이 이를 토대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HIRA 빅데이터 분석 가이드’는 2018년도에 새롭게 추가된 섹션으로, 심사평가원 청구자료에 대한 구조 및 처리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안내하고, 시계열 분석, 에피소드 자료 생성 등과 같은 통계 분석 방법을 테마별로 다루고 있어 보건의료 빅데이터 분석 경험이 많지 않은 국민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HIRA 빅데이터 브리프」책자는 보건의료 관련 기관, 학회, 대학, 연구소 등으로 배포되고 있으며, 필요 시 국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opendata.hira.or.kr)에 공개돼 있다.

 

「HIRA 빅데이터 브리프」는 2017년 3월 창간호(제1권 1호)를 시작으로 분기별 1회(연 4회) 발간하고 있으며, 4월 말 제2권 2호가 발간될 예정이다.

 

가장 최근에 발간된 「HIRA 빅데이터 브리프」제2권 1호에서는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GIS 활용’ 동향과, ‘미세먼지 농도와 관련 질환 건강보험 청구액의 상관관계 연구’ 등의 분석 사례, ‘HIRA 빅데이터 소개 및 이용 방법’과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4월 말 발간 예정인 제2권 2호에는 ‘인공지능 의료영상 진단모형 연구 경험과 활성화 방안’ 동향과, ‘보건의료빅데이터를 이용한 폐동맥 고혈압 환자 연구’ 등 3개의 분석 사례, ‘입원 에피소드 구축 방법’이 수록될 예정이다.

 

심사평가원 배수인 의료정보융합실장은 “「HIRA 빅데이터 브리프」발간으로 국민이 보다 쉽게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독자 의견 등을 수렴하여 수록 내용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지수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