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보건산업 창업 활성화 창업초기기업 지원펀드 조성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8/02/21 [17:26]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 펀드” 운용사 공모

보건산업 창업 활성화 창업초기기업 지원펀드 조성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 펀드” 운용사 공모

식약일보 | 입력 : 2018/02/21 [17:26]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보건산업 분야의 혁신적·도전적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300억 원 규모의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 펀드」를 조성키로 하고, 21일 운용사 공모 절차에 들어갔다.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 펀드는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등 보건산업 분야 창업 초기기업 투자를 통해 창의적·도전적 아이디어의 제품화와 창업기업 성장을 촉진하고 의료현장 수요를 잘 알고 있는 병원·보건의료인 등의 창업을 집중 지원한다.

 

그동안 보건산업 분야 벤처캐피탈 투자가 자금 회수가 빠른 상장 직전단계기업(후기기업) 등에 집중되어 창업 초기기업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조성됐다.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 펀드는 보건복지부가 180억 원 출자하고, 최소 120억 원의 민간 자금을 유치, 총 300억 원 이상의 펀드를 조성하여, 위험성이 높지만 유망한 창업 초기기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중점투자대상 및 창업 초기기업 성장지원 전략은 다음과 같다.

 

보건산업 분야 창업 초기 중소·벤처기업에 60% 이상 투자된다. 병원 발(發) 창업과 보건의료인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병원을 통해 개발한 기술을 활용하거나, 보건의료인이 창업한 기업에 총액의 30% 이상 투자된다. 아이디어 단계 투자 촉진 위해 창업 1년 이내 기업에 30% 이상 투자된다.

 

창업 초기 기업에 투자하고, 투자기업 진단 결과에 따른 맞춤형 엑셀러레이팅(교육·컨설팅·IR 등) 제공된다.

 

운용사 공모 등 관련 절차에 소요되는 기간을 감안하면 8월 이후부터 보건산업 초기기업들이 투자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이번 펀드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건산업 분야 창업 초기기업에 대한 마중물 투자를 통해 창업기업이 데스밸리(Death Valley)를 극복하여 성공사례를 창출하고, 후속 민간투자를 활성화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보건산업 창업 생태계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준영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