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클린턴 전 美대통령, 6차 연례 세계 환자안전과학기술서밋 “병원 내 예방 가능 환자 사망사고 저감방안” 연설예정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8/01/19 [17:05]

클린턴 전 美대통령, 6차 연례 세계 환자안전과학기술서밋 “병원 내 예방 가능 환자 사망사고 저감방안” 연설예정

식약일보 | 입력 : 2018/01/19 [17:05]

클린턴 재단 창립자이자 미국 42대 대통령 빌 클린턴이 런던에서 열리는 6차 연례 세계 환자안전과학기술서밋에서 6년 연속으로 기조연설을 한다

 

제 42대 미국 대통령이자 클린턴 재단 설립자 빌 클린턴(Bill Clinton)이 2018년 2월 23~25일 사흘 동안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6차 연례 세계 환자안전과학기술서밋(World Patient Safety, Science and Technology Summit)에서 6년 연속으로 기조연설을 하기로 했다.

 

환자안전운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의 명예 회장을 역임하는 클린턴 전 대통령은 충분히 예방 가능한 병원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다수의 글로벌 지도자, 정부 대표, 의료업계 및 병원 CEO, 의료전문가, 환자권리옹호단체 대표 등 서밋 참여자들과 자리를 함께 할 예정이다.

 

환자안전운동재단의 설립자인 조 키아니(Joe Kiani)는 “얼마든지 예방 가능한 병원 내 환자 사망사고를 줄이는 우리의 노력에 클린턴 대통령이 연속으로 동참하는데 대해 고마운 마음을 금치 못하고 있다”며 “의료사고로 인해 피해를 입는 환자는 전체 환자 수의 1/10에 달하고 전세계에 걸쳐 300만 명이나 되는 사망자를 초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환자안전운동은 운동 초기부터 클린턴 전 대통령의 도움과 적극적 개입이 없었다면 지금만큼 성장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며 “우리 운동 이념에 대한 클린턴 대통령의 흔들림 없는 지원 덕택으로 우리는 최고의 인재와 자원봉사자들을 영입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수백만 명에 달하는 환자들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약물 복용 관련 실수에서 병원에서 감염되는 사례 등에 이르기까지 미국에서만 연간 20만 명에 달하는 환자들이 사망하고 있다. 미국 내에서만 해도 의료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가 전체 사인 중 3위를 차지할 정도가 됐다. 유럽의 경우 병원 내 감염 건은 연간 환자 20명 중 한 명(총 발생 건수 410만 건) 꼴로 발생하고 가장 대표적인 감염 유형은 요로감염(27%), 하기도(下氣道) 감염(24%), 수술부위 감염(17%), 혈류감염(10.5%) 등이다.

 

런던에서 개최되는 6차 연례 세계 환자 안전, 과학 기술 서밋은 영국의 제레미 헌트(Jeremy Hunt) 건강·사회복지부 장관이 후원하고 유럽마취학회(European Society of Anaesthesiology)의 공동 주관으로 열릴 예정이다. 이 행사에서는 환자 안전 및 의료진료의 질적, 비용 상의 대폭적 개선 등 실제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찾기 위해 논의를 진행할 것이다.

 

한편 의료서비스 업계 내 최고의 전문가들은 모니터링 및 피드백, 리스크 예측, 치료법 상의 발전, 의사결정 지원, 상호운영 가능성 향상, 진료 품질 측정기준의 자동화 등 방법을 통해 환자안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고자 하고 있다.

 

전 세계 각지에서 참가하는 의료인, 병원행정 전문가, 의료기기 제조업체 대표, 정부기관 대표, 환자권리옹호단체 대표 등은 환자안전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는 최신의 기술적 발전과 각종 문제에 대해 정보를 교환하고 다음 4개 분야에 대한 객관적 증거에 기반한 실행 가능 환자안전 솔루션(APSS)을 발표할 예정이다. 최지미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