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산란계농장 AI 첫 발생지 경기도 방역 현장 점검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8/01/05 [15:48]
김영록 장관, AI 새 국면 철저한 관리당부

산란계농장 AI 첫 발생지 경기도 방역 현장 점검

김영록 장관, AI 새 국면 철저한 관리당부

식약일보 | 입력 : 2018/01/05 [15:48]

농림축산식품부 김영록 장관은 4일 AI 방역 민관합동 영상회의 주재와 AI 방역상황 기자 브리핑을 마친 후, 경기도청 AI 상황실을 방문하여 경기도 AI 방역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경기도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김 장관은 그간 전남·북 오리에서만 발생하던 AI가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강원도와 연접한 포천의 산란계 농장에서 확인됨에 따라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하고, AI 확산 차단을 위해 더욱 강력한 방역조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강력한 방역조치로는 먼저, 농장별로 AI 간이킷트 검사를 매주 실시해 이상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계란 반출을 허용할 뿐만 아니라 사전 등록·신고한 유통 상인에게만 계란 반출을 허용할 계획이고

 



산란계 밀집사육단지에 대해서는 이동통제 초소를 설치하고 통제단을 배치해 농장 내 출입차량 관리 및 방역을 강화할 계획이며, 계란 운반 차량의 농장 출입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해 밀집사육단지는 인근에 거점 환적장 지정을 확대하고 계란 반출은 주 2회로 제한할 계획임을 밝혔다.

 

아울러, 고병원성 AI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축산인들의 협조가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앞으로 AI가 전국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는 엄중한 상황임을 감안해 관계부처 뿐만 아니라 가금류 사육농가와 관련 종사자, 지자체, 국민 모두의 적극적인 협조를 재차 강조했다.

 

또한, 축산물 수급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서 국민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