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기금운용체계 개편방향 등 논의

제6차 기금운용위원회 개최

식약일보 | 입력 : 2017/09/29 [17:57]

보건복지부는 929() 2017년도 제6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위원장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를 개최해 국민연금 기금운용체계 개편 및 책임투자·스튜어드십 코드 관련 진행상황, 2017년도 7월 말 국민연금기금 운용현황(잠정)과 함께 북한 리스크 관련 대응상황을 보고받고 논의했다.

 

기금운용체계 개편과 관련해서는 기금운용위원회가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위상을 제고할 수 있도록, 기금운용위원회 상설화, 권한 및 책임확대, 의결권행사전문위원회 법제화, 기금운용 관련 의사결정 과정 및 투자내역 공시 강화 등을 개편 기본방향으로 하여, 사회적 공론화를 통해 개편안을 마련한 후, 내년에 국회 법안심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또한, 국민연금 책임투자·스튜어드십 코드와 관련해서는 현재 연구용역 중(~12)으로, 연구과정에서 정책 토론회 등을 통해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금운용위원회에서 책임투자 활성화,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등에 대해서 논의할 계획임을 보고했다.

 

7월말 기준 기금적립금은 601.8조원으로 600조원을 넘어섰고, 기금운용 수익률은 5.48%(시간가중수익률), 전년 동기간인 `16.7월 수익률인 3.18% 대비 2.3%p 높은 상황이다.

 

이는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기업이익 증가 등 국내외 주식시장 활황이 수익증가의 주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기금운용위원회는 기금운용본부로부터 최근 발생하고 있는 북한 리스크와 관련한 국민연금 대응상황에 대해 보고받고 이를 점검했다.

 

기금운용본부는 시장급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위기대응체계(Contingency plan)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비상대책반을 운영하고, 실시간 시장동향 모니터링, 상황변화에 따른 대응방안을 점검하는 등 기금운용의 안정성과 수익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고했다.

 

또한, 기금운용본부는 연초에 수립한 운용계획에 따라 일관된 투자를 추진해나가되 정세변화에 따른 시장변동성을 모니터링하여 각 자산별로 대응할 예정임을 밝혔다.

 

이에 기금운용위원회 위원들은 향후 국제정세 변화를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면밀한 시장 모니터링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기금의 안정적 운용을 위해 힘써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기금 규모가 계속 성장하면서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국민연금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요구가 제기되고 있는 만큼, 국민연금이 국민들의 믿음직한 노후자금으로 튼튼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기금운용위원회 위원들이 지혜를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황준영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겨울철 “서울로 7017” 우리밀로 푸르게 장식
1/4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