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여성환경연대·강원대 김만구 교수 시험결과 생리대 11종 제품명 공개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7/09/04 [16:37]
“생리대 안전 검증위원회” 2차 회의개최 공개 결정

여성환경연대·강원대 김만구 교수 시험결과 생리대 11종 제품명 공개

“생리대 안전 검증위원회” 2차 회의개최 공개 결정

식약일보 | 입력 : 2017/09/04 [16:37]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생리대 안전 검증위원회4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서울 중구 소재)에서 제2차 회의를 개최하고 여성환경연대·강원대 김만구 교수가 실시한 시험의 대상품목을 제조한 업체명과 제품명 등을 포함한 모든 자료에 대한 공개여부를 식약처에 일임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검증위 결정에 따라 식약처는 김만구교수의 시험이 구체적인 시험내용이 없고 연구자간 상호 객관적인 검증 과정을 거치지 않는 등의 한계가 있으나 제품명과 휘발성 유기화합물에 대한 검출량, 유해성 등의 논란이 지속되고 있어 해당 제조업체의 동의를 얻어 제품명을 공개키로 했다.

 

다만, 여성환경연대가 제공한 제품명은 제품명 기재 시 제품명 일부가 생략되는 등 식약처로부터 허가·신고 받은 제품명과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검증위원회는 식약처 생리대 전수조사 결과와 위해평가 결과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 및 중요성을 고려하여 검증위원회위원수를 기존 8명에서 분석·위해평가·산부인과·생명윤리 전문가 등을 추가하여 18명으로 대폭 확대하고, 업체명, 제품명 공개 여부 등을 논의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해당 제품은 중형생리대의 경우
△㈜트리플라이프 그나랜시크릿면 생리대 깨끗한나라 순수한면 유한킴벌리 좋은느낌2 울트라 중형 날개형에이 엘지유니참 바디피트볼록맞춤 울트라슬림날개형, 바디피트 귀애랑 울트라슬림날개 P&G 위스퍼 보송보송케 어울트라날개형 등이다.

 

그리고 팬티라이너는 깨끗한나라 릴리안 베이비파우더향(수퍼롱), 릴리안 로즈향(수퍼롱) 2유한킴벌리 좋은느낌 좋은순면라이너, 화이트 애니데이 로즈마리향, 화이트 애니데이 순면커버 일반 등 3종이다.

 

여성환경연대와 김만구 교수의 시험결과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검출됐다는 것만으로는 인체에 유해성 여부를 판단할 수 없으므로 소비자가 지나치게 우려하기 보다는 식약처의 위해평가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식약처는 휘발성유기화합물에 대한 전수조사가 투명하고 신뢰성 있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검증위원회를 통해 진행 사항 및 결과를 지속적으로 검증받을 예정이라며, 휘발성 유기화합물 10종에 대한 전수조사(1차 전수조사)가 마무리 되는 대로 업체명, 품목명, 휘발성 유기화합물 검출량, 위해평가 결과를 모두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나머지 휘발성유기화합물 76종에 대한 전수조사(2차 전수조사)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무리하여 발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