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청년 농식품 해외 개척단” 5개국 파견추진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7/02/16 [14:54]
농식품 수출 신규시장 개척위해

“청년 농식품 해외 개척단” 5개국 파견추진

농식품 수출 신규시장 개척위해

식약일보 | 입력 : 2017/02/16 [14:54]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이하 농식품부)는 잠재력 있는 청년들의 아이디어와 역량을 활용하여 농식품 신규시장을 개척하는 청년 농식품 해외 개척단사업을 ’17년 상·하반기에 걸쳐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년 농식품 해외 개척단의 영문 명칭 AFLO(Agrifood Frontier Leader Organization, 앞으로)청년 리더들이 앞으로 나아가 수출 잠재 시장을 개척한다는 의미로, 개척단으로 선발된 청년들은 해외에 파견되어 시장 개척업무를 수행한다.

 

농식품부는 상반기에 31명의 청년을 3개월 간 해외에 시범 파견하고, 하반기에 69명을 추가 파견하여 총 100명의 청년을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전문 요원으로 양성할 계획이다.

 

파견 대상이 되는 청년은 만 34세 미만의 국내 거주 미취업 청년 중 무역·마케팅·농업 등 전공자 또는 경력자이며, 현지 언어 구사가 가능하고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해외 거주 미취업 청년도 개척단에 포함하여 시장 개척 효과를 제고할 계획이다.

 

청년 농식품 해외 개척단으로 선발된 청년들은 전문기관에서 수출 절차, 통관 등 농식품 수출 실무 교육(2)을 받은 후 수출업체 현장 실습(2)을 거쳐 파견된다.

 

청년 농식품 해외 개척단파견은 일본·중국·미국에 집중된 농식품 수출 구조를 신규시장 개척을 통해 개선하고자 하는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 사업(’17년 신규사업)과 연계하여 추진된다.

 

농식품부는 농식품 수출업체 대상 조사(’16.12) 결과를 바탕으로 아세안+인도, 중동+중앙아시아, 유럽, 중남미, 아프리카’ 5개 권역별 다변화 대상 국가를 선정했으며, ‘청년 농식품 해외 개척단을 이러한 국가를 중심으로 파견할 계획이다.

 

수출업체가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 차원에서 진출을 희망하는 국가로 선정한 최우선 국가 5개국에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수출 요원이 먼저 파견되어 사전 준비 작업을 하게 된다.

 

이후 청년 농식품 해외 개척단이 파견되어 aT 수출 요원과 함께 본격적인 시장 개척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그 외 국가에서는 인근 aT 해외 지사 관할 하에서 시장 개척 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수출업체들로 구성된 시장 개척단도 추후 파견되어 aT 수출 요원, ‘청년 농식품 해외 개척단파견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파견된 청년들은 수출업체와 매칭돼 매칭업체가 원하는 시장 정보 조사, 유망상품 발굴 등을 추진하게 되며, 업무 수행 능력이 뛰어난 개척단원은 파견기간 종료 후 수출업체 일자리 알선 등을 통해 취업 연계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청년 농식품 해외 개척단원이 실제 수출 거래 성사 시 수익의 일부를 인센티브로 지급하여 개척 의지를 고취할 예정이다.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은 농식품 산업이 미래지향적 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농식품 분야에 청년들의 참여가 필수적이다.”라고 하면서, “특히 신규 시장 개척에 있어 청년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열정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2월 말 청년 농식품 해외 개척단모집 공고를 실시하고, 국내외 청년 등을 대상으로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