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전통주. 세계화 촉진 그 현장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6/12/28 [16:26]
농식품부, "2016 대한민국 우리술 대축제·품평회 시상식" 개최

전통주. 세계화 촉진 그 현장

농식품부, "2016 대한민국 우리술 대축제·품평회 시상식" 개최

식약일보 | 입력 : 2016/12/28 [16:26]

[식약=김용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이하 농식품부’)12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2016 대한민국 우리술 대축제를 개최한다.

 

2010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6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우리술 대축제는 전통주(이하 우리 술’)의 국내 소비 활성화 및 수출 등 세계화를 촉진하기 위해 시작된 대표적인 우리 술 홍보 행사다.

 

또한, 본 행사가 우리 술의 판로 확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국의 유명 양조장뿐만 아니라 유통 및 외식업계 바이어도 초청하여 비즈니스 상담의 장을 제공했다.

 

 


특히
, 올해는 전통주의 과거, 새로 발돋움하는 현재의 모습, 그리고 발전하는 미래를 바라보는 세 가지 시선을 담아, ‘우리 술의 시선, 품격을 넘어 트렌드를 보다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현장에서는 식품명인이 제조한 전통주, 우리술 품평회 수상제품을 비롯하여 전국의 다양한 술을 맛볼 수 있으며, 술을 빚는 이와 직접 만나 이야기와 철학을 들을 수 있었다.

 

 


홍삼명주의 자연과인삼 관계자는 한 시음회에서 홍삼명주는 몸에 좋은 유효성분들이 더욱 흡수가 잘되도록 홍삼을 발효 시켜 만든 제품이다라고 제품 설명을 했다.

 

아울러, 우리 술을 빚고 칵테일을 만들어 보거나, 술 모양 미니어처 기념품을 만드는 등 재미있는 즐길 거리가 행사장 곳곳에서 진행됐다.

 

전통주조 예술의 한 관계자는 자사제품의 누룩을 시음회장에서 시음과 동시에 만지고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전시해 놓기도 했다.

 

자세한 내용은 우리술 대축제 인터넷 홈페이지(www.우리술대축제.kr)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해당 사이트 사전 등록 시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또한
, 술자리가 잦은 연말을 맞이하여 우리 술의 다양한 맛과 향을 즐기는 문화를 확산하고자 민간과 협업하여 다양한 홍보활동을 동시에 진행한다.

 

우리술 대축제 2주일 전부터 행사 마지막 날까지를 우리술 투게더 위크(12.17~12.30)’로 정하여 전통주 전문주점(20)과 협업한 우리 술 할인·판촉 행사와 연말 우리 술 파티, 전통 음주예절 교육 등을 추진 중이다.

 

민간에서도 11월말부터 자신이 좋아하는 우리 술을 SNS에 소개하는 우리 술 릴레이샷캠페인 등이 추진되고 있다.

 

한편, 올해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우리 술을 평가하고 마무리하는 의미로 “2016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시상식도 우리술 대축제행사와 같이 열렸다.

 

우리술 품평회는 명품주 선발·육성을 통해 우리 술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2007년부터 매년 농식품부에서 주최하는 국가 공인 주류 품평회이다.

 

 


부문별로 대상부터 최우수상
, 우수상, 장려상 제품이 선정되며, 술의 맛과 향, , 후미 등 관능형질, 국산 농산물 사용 실적, 품질인증 보유 여부 등을 외부 주류 전문가들이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했다.

 

올해는 8개 부문(생 탁주, 살균 탁주, 약주·청주, 과실주, 증류식소주, 일반증류주, 리큐르, 기타주류) 217개 제품 중 32개 제품이 선발되었으며, 수상업체는 상금과 각 종 온·오프라인 홍보 및 관련 정책 사업 등이 우선 지원된다.

 

각 부문별 대상 수상은 은척양조장의 은자골생탁배기’(생탁주), 배혜정도가의 부자 10°’(살균탁주), 참본의 황진이’(약주·청주), 고창서해안복준자주의 선운’(과실주), 조은술세종의 이도’(증류식소주), 용두산조은술의 소나무와 학’(일반증류주), 더한의 원매프리미엄’(리큐르), 참본의 주몽복분자주’(기타주류) 가 차지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우리 술은 지역의 농산물을 발효와 숙성시켜 만든 다양한 풍미를 가진 우수한 전통식품이고, 저마다의 철학과 이야기가 담겨 있는 문화상품이라고 하며, “2016 우리술 대축제는 이러한 우리 술의 우수성과 가치를 알려 국내외 소비기반을 확대하고, 연말을 맞이하여 우리 술을 즐기는 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의 일환인 점을 강조하고, “성공적인 행사를 위해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