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유령수술감시운동본부, “유령수술 예방 5가지 행동수칙” 발표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5/04/15 [17:56]

유령수술감시운동본부, “유령수술 예방 5가지 행동수칙” 발표

식약일보 | 입력 : 2015/04/15 [17:56]

()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자혜)과 한국환자단체연합회(회장: 안기종)39유령수술감시운동본부’(이하, ‘감시운동본부’)를 발족하고, 공식 홈페이지(http://www.ghostdoctor.org)와 콜센터(1899-2636)를 통해 유령수술 피해신고 접수를 받은바 있다고 밝혔다.

 

또한 317일에는 반인륜범죄·신종사기인 유령수술근절을 위한 정부 및 국회 차원의 강력한 조치와 유령수술관련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고, 피해사례도 소개한 바 있다.

 

감시운동본부415일 현재까지 총 15개 성형외과, 35건의 유령수술 피해신고 접수을 받았고, 이 중 10여건은 입증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어 법적조치를 준비 중이다.

 

수술실은 철저하게 외부와 차단되어 있고, ‘전신마취제를 이용해 환자가 의식을 잃은 후에 이루어지고, 가담하는 의사나 직원들이 범죄행위를 함께 저지르는 공범이기 때문에 내부제보나 CCTV(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가 없는 한 유령수술을 했는지 누구도 알 수 없다.

 

유령수술근절방안으로 최동익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대표 발의한 CCTV 의무설치 관련 의료법 개정안은 국회 통과 시까지 긴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의료법이 개정되기 전까지는 환자 스스로 유령수술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는 방법 밖에 없다.

 

감시운동본부는 유령수술 예방을 위해 환자가 꼭 알아야할 5가지 행동수칙(일명, 유령수술 예방 7대 행동수칙>을 발표하고, 이를 홍보하는 대국민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유령수술 예방 5가지 행동수칙은 다음과 같다.

 

수술할 집도의사 신분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병원 직원에게 집도의사의 성명·전문과목·전문의 여부·의사면허번호를 명함이나 쪽지에 적어 달라고 요청하라.

 

수술당일 보호자와 동행해야 한다.

 

환자가 수술실에 들어간 후부터 보호자는 수술실 근처에서 대기하면서 집도의사의 행방을 주시하라.

 

수술실에서 집도의사 확인 전에는 마취주사를 맞아서는 안 된다.

 

마취로 의식을 잃으면 그 이후부터는 누가 수술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마취주사는 집도의사가 수술실에 들어오면 그때 맞겠다고 사전에 얘기하라.

 

수술 후 집도의사로부터 직접 수술경과을 들어야 한다.

 

수술이 끝난 직후 집도의사가 아닌 다른 의사나 간호사가 수술경과에 대해 설명하면 집도의사가 직접 설명하지 못하는 이유를 질문하라.

 

진료기록부를 제대로 작성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유령수술을 하는 병원에서는 진료기록부를 작성하지 않거나 간단히 메모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술 후에 진료기록부를 발급 받아 확인하라.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