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시럽제 올바른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먹이기 전에 한번 더 확인,여러가지 중복복용 금지

윤지수기자 | 입력 : 2011/03/24 [13:55]

최근 일교차가 커지면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가 감기에 많이 걸리고 있어 아이들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 복용을 위해 식약청은 어린이에게 처방되는 시럽제의 올바른 투약방법 및 사용.보관 시의 주의사항을 배포했다.

어린이는 약물이 몸에 미치는 영향이 어른과는 달라 감기에 투약하는 시럽제가 의사의 처방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라 하더라도, 아이의 건강상태에 대해 의사.약사와 충분히 상의한 후 사용해야 하고,반드시 용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약물용 계량 스푼, 계량컵 등을 사용, 정해진 용량의 약을 정해진 간격으로 먹여야만 한다.

▲  계량스푼과 계랑컵사용 수평눈금 맞춰서 사용
시럽제는 일반적으로 실온에서 보관하고 개봉하지 않았을 경우 성분에 따라 2∼3년 정도 사용 가능하나, 개봉한 이후나 다른 용기에 나누어 옮겨 담은 경우에는 한 달 이상 먹이지 않도록 하고,빛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항히스타민 성분의 시럽제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될 수 있는 한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갈색 봉투나 통에 넣어 차광 보관하며, 분말형태의 항생제 시럽은 물과 혼합한 후에는 냉장 보관하고 7∼14일 이내에 먹여야 한다.

항히스타민 성분은 일반적으로 콧물 감기에 처방되며 항생제는 감기가 악화되어 생기는 폐렴이나 중이염에 처방되는 성분으로 시럽제를 복용하기 전에는 정확한 용법 및 용량을 확인해 어림짐작으로 용량을 줄여 복용시키지 않도록 해야한다.

특히 복용을 잊은 경우, 생각나는 즉시 약을 복용할 경우 이미 다음 번 복용 시간이 다 되었으면 다음 번 용량만을 복용토록 하고,복용하는 약 이외에 다른 약을 함께 복용하면 예상치 못한 효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이가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임의로 다른 약(비타민, 한약 포함)을 함께 먹이지 않도록 해야한다.

식약청은 보호자들이 아이들에게 올바르게 약을 먹이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약의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은 줄일 수 있다고 설명하며, 의약품을 아이에게 주기 전에 ‘어느 정도의 양을’, ‘어떠한 증상에’, ‘얼마나 자주’ 먹이는지와 ‘약에 대한 주의사항’ 등을 자세히 확인하라고 당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4천만 회분 계약체결 성공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