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세계 최초 잣껍질 이용한 기능성 화장품 개발 성공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4/10/29 [15:11]
잣 구과 부산물 이용 기능성 영양크림 개발로 신 소득 창출 길 열어

세계 최초 잣껍질 이용한 기능성 화장품 개발 성공

잣 구과 부산물 이용 기능성 영양크림 개발로 신 소득 창출 길 열어

식약일보 | 입력 : 2014/10/29 [15:11]


경기도가 잣 송이에서 잣 알을 뺀 나머지 부분인 잣 구과 부산물을 이용한 기능성 화장품 개발에 성공했다.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는 최근 잣 구과 부산물을 이용해 피부탄력 증진과 미백 효과가 있는 영양크림 개발에 성공하고, 이를 30일 개막하는 2014 대한민국 뷰티박람회를 통해 일반에 공개한다고 29일 밝혔다.

 

잣 구과 부산물은 잣송이와 잣 알껍질 등을 말한다.

 

지난해 미성숙 잣 구과를 이용해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인 아이크림 개발에 성공한 경기도는 올해 잣 구과를 이용한 화장품 개발에 또 다시 성공해 잣을 이용한 화장품 개발 분야의 선두주자가 됐다.

 

연구진은 잣 구과 부산물에서 추출한 물질이 200㎍/㎖ 농도에서 95%의 항산화효과를 보여 기존 화학물질보다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지용성 물질의 노화방지 효과실험(PF)에서도 기존 합성항산화제보다 약 4배의 피부노화방지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또한 피부 미백효과를 알아보는 저해활성 실험에서도 기존 화학물과 유사한 효능을 지녔으며, 주름개선 효과는 200㎍/㎖농도에서 19%로 기존 비타민 C의 12%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잣 구과 부산물의 항염증 효과 연구에서도 기존 비타민 C보다 5배 효능이 높은 것으로 조사돼 향후 아토피, 여드름 개선 재료로의 개발 가능성도 높였다.

 

 


연구진은 잣 구과 영양크림과 관련해 식약청의 기능성 화장품 제품인증을 획득했으며, 관련 특허 2건을 출원했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2014 대한민국뷰티박람회에 출품시켜 31일 기술이전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경기도 산림환경연구소 관계자는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부분은 잣 구과 중 12.8%인 잣 알 뿐이었다.”면서 “나머지 잣송이나 잣알 껍질 등 잣 구과 부산물은 겨울에 땔감으로 일부 사용될 뿐 대부분 밭에 버려지는 실정이어서 이번 화장품 개발이 버려지는 잣 구과 부산물 활용에 도움이 되는 한편 농가소득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잣나무는 현재 국내에 23만ha가 심어져 있으며, 경기도 가평 등 한강 이북 지역과 강원도 산지에서만 주로 수확이 이루어진다. 강경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장품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