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식약일보 KFDN 식품과 의약 뉴스

양식장 민물메기 유해물질 검출 “전량 폐기 조치”

식약일보 | 기사입력 2014/08/29 [15:01]
검출된 양식장 메기는 전량 폐기 조치하고, 안전성 확인된 메기만 출하

양식장 민물메기 유해물질 검출 “전량 폐기 조치”

검출된 양식장 메기는 전량 폐기 조치하고, 안전성 확인된 메기만 출하

식약일보 | 입력 : 2014/08/29 [15:01]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와 해양수산부(장관 이주영)는 국내 수산물 안전성 조사의 일환으로 민물메기 양식장 42개소를 조사한 결과, 이중 5개소에서 사용이 금지된 말라카이트 그린이 미량 검출되어 해당 민물메기를 전량 폐기토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또한, 해당 업소에서 출하된 민물메기 중 현재 유통되고 있는 물량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말라카이트 그린은 밝은 청록색의 합성염료로 과거 양식 어류 등의 물곰팡이 구제를 위해 사용되었다가 인체에 유해한 것으로 알려져 식품 중 검출되어서는 안 되는 물질로 지정되어 사용 금지되고 있다.

 

식약처와 해수부는 국내에서 양식 및 유통되는 민물메기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해수부는 생산단계 안전성을 확인하고 식약처는 유통 중인 양식 민물메기를 특별 수거 검사하기로 하였다.

 

해수부는 국내 양식 민물메기에 대한 안전성 확인을 위해 8월 26일(화)부터 신규 출하를 중지토록 하였으며, 전국 172개 메기 양식장 중 130개소(기 조사 42개소 제외) 대하여 전수조사를 실시키로 하였다.

 

조사결과 말라카이트 그린이 검출된 양식장의 메기는 전량 폐기조치 하고, 관련법에 따라 징역 또는 벌금과 함께 6개월 동안 특별관리 대상으로 지정하여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식약처는 현재 유통 중인 국내 양식 민물메기에 대해서 8월 28일부터 특별 수거검사(서울 50건, 경인 50건, 대구·대전·부산·광주 각 30건 등 총 220건)를 실시하여 부적합 시 유통·판매 금지 및 폐기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